[미니 인터뷰]“채소·과일, 매끼마다 섭취해야”
[미니 인터뷰]“채소·과일, 매끼마다 섭취해야”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9.03.25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화 계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최정화 계명대학교 교수
최정화 계명대학교 교수

Q.  이번 연구논문의 취지와 목적은?

백내장의 식이적 예방을 위해 채소와 과일 섭취 종류 및 수준이 백내장의 발병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Q.  채소 및 과일의 섭취가 백내장 발병률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눈의 수정체 내에서 발생되는 산화적 스트레스들은 백내장 발병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에 채소 및 과일의 충분한 섭취는 다양한 항산화영양소, 비타민 및 기능성 성분의 섭취를 가져와 백내장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 추측되고 있다.

Q.  여성의 경우 정상대조군와 백내장 환자군 사이에서 채소·과일 섭취량이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이유는?

여성은 전반적으로 건강 및 미용, 체형 등에 관심이 높고, 건강에 관한 지식을 남성보다 더 많이 가지고 실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평소 전체 여성의 과일 및 채소 섭취량 수준이 양호해 백내장 환자군과 정상대조군에서의 과일 및 채소 섭취량 차이가 없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Q.  채소와 과일 외에 육류, 유제품 등 다른 식품류 섭취와 백내장 발병률 사이에 밝혀진 연관성이 있나?

그리스의 한 연구에서 육류의 섭취는 백내장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었다. 또한 스웨덴의 한 연구에서도 채소, 과일과 더불어 전곡류 및 커피 등으로 구성된 식사의 충분한 섭취 역시 백내장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Q.  단체급식에서 채소 및 과일의 권장 섭취량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은?

매끼 식단마다 채소 및 과일을 포함하도록 해야 한다. 조리법이나 섭취형태에 따른 백내장 예방효과 차이에 관한 연구 결과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으므로, 다양한 조리법과 드레싱, 양념류 개발을 통해 전반적인 채소 및 과일 섭취량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