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똑똑해지는 달걀
머리가 똑똑해지는 달걀
  • 편집팀
  • 승인 2010.08.0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몸에 좋다’ 혹은 ‘몸에 좋지 않다’라는 논란의 대상이 되는 식품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달걀이다. 완전 식품이기 때문에 건강에 이롭다는 것과 콜레스테롤이 많아 건강에 나쁘다는 상반된 의견이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오랜 의서인 동의보감에 ‘달걀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오장을 편하게 한다’라고 기재되어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달걀은 건강 식품으로 알려져 왔지만 달걀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지면서 이를 꺼려하는 사람도 생겨났다. 사실 달걀에는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콜레스테롤 권장량에 가까운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이중 일부만 흡수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게다가 달걀의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하는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어 고지혈증이나 심장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하루 2개까지 먹어도 무리가 없다.
우리가 달걀을 식탁에서 멀리 하지 않아도 되는 또 다른 이유는 달걀이 두뇌를 좋게 한다는 것이다. 달걀 노른자에 풍부한 레시틴은 뇌신경세포를 구성할 뿐 아니라 두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산소와 영양분이 잘 공급되도록 하므로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하여 달걀은 어린이의 두뇌 발달을 도와 학습능력을 향상시켜주고, 노인들의 건망증 개선과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레시틴 성분은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 있게 해주므로 피부가 거친 사람이 먹어도 좋다.

임산부라면 누구보다 달걀을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 우선 달걀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임신부와 태아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보충해준다. 또 엽산 성분이 적혈구 생성을 도와 임신 중에 잘 나타나는 빈혈을 예방해주고, 태아의 신경계통 발육에 관여하여 유산 및 조산, 기형아 출산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특히 노른자의 레시틴을 구성하는 성분인 콜린은 태아의 뇌 기능 발달에 도움을 주므로 똑똑하고 건강한 아이를 위해서라면 달걀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몸짱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식단에 달걀이 빠지지 않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 달걀은 건강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식사량을 줄이면서 발생할 수 있는 영양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고, 양질의 단백질이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단, 달걀로 다이어트를 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첫째, 달걀만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삼가야 한다. 달걀에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비타민C가 거의 없어 채소나 과일을 함께 섭취해야 한다. 둘째, 같은 달걀이라도 조리법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지므로 계란 프라이나 찜보다는 삶아서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달걀이라도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으므로 하루 1~2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간혹 달걀이 아토피를 유발한다고 하여 달걀 섭취를 꺼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토피는 유전이나 환경 오염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하기 때문에 달걀이 무조건 아토피를 일으킨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다만 달걀 섭취 후 알러지가 발생했다면 일단 식단에서 제외하고 서서히 적응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달걀로 인한 알러지는 흰자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노른자부터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보자.
글/ 김소형 (한의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