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콘택트렌즈로 측정한다
혈당, 콘택트렌즈로 측정한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9.11.15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스마트콘택트렌즈 가이드라인 마련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콘택트렌즈로도 혈당을 측정하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바늘로 손을 찔러 채혈했던 당뇨병 환자들이 고통에서 벗어나 센서가 삽입된 콘택트렌즈 착용만으로 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는 15일 새로운 과학기술을 응용한 융복합 혁신 의료기기 제품화의 일환으로, 스마트콘택트렌즈의 허가·심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

이번 발간한 가이드라인에는 스마트콘택트렌즈의 기계적‧생물학적 안전성을 확보하고, 포도당 측정 및 콘택트렌즈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담고 있다.

스마트콘택트렌즈는 눈에 착용한 콘택트렌즈에 센서를 넣어 눈물 중 포도당 농도를 측정하고, 이를 혈중 포도당 농도로 변환시켜 스마트폰 또는 다른 IT기기에 전송해 환자관리에 사용하는 렌즈로, 스마트콘택트렌즈 의료기기 제품화가 현실로 다가온 것.

이 같은 스마트콘택트렌즈 개발은 구글도 포기하였으나 시력교정용 렌즈로 사용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의약품과 의료기기, 정보통신 기술이 융복합된 스마트콘택트렌즈 제품을 개발해 국내에서 임상시험 준비단계에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가이드라인은 아직 개발 중인 제품에 대해 식약처가 민관협력을 통해 발 빠르게 선제적으로 마련한데 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의약품과 의료기기 융복합 제품,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의료기기의 신속한 제품화를 적극 지원하여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민 건강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 법령/자료 → 법령정보 → 공무원지침서‧민원인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