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중 수은 농도 및 섭취가이드라인
식품 중 수은 농도 및 섭취가이드라인
  • (주)YS환경기술연구원 엄유진 박사
  • 승인 2010.09.07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심프로젝트3 수은

수은은 뇌기능, 중추신경계의 작용 등에 손상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발달과정 중에 있는 태아, 어린이는 소량의 노출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은을 포함한 식품(주로 어패류)의 섭취가 인체에 수은이 유입되는 주된 경로입니다. 2009년 서울특별시 식품안전과와 (주)YS환경기술연구원에서 보고한 총 109종의 다소비 식품의 식품군 별 총수은 농도를 살펴보면 어패류가 전체 식품군의 수은 함량 중 80% 이상을 차지하였고, 그 중에서도 다랑어, 갈치, 장어의 수은 농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하루 평균 어패류 섭취량은 74~94g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미국(17.5g) 등 다른나라와 비교하여 매우 높은 수준으로 어패류 섭취에 보다 각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어패류의 경우 고품질의 단백질과 다양한 필수 영양소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 및 어린이 성장 발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어패류 별 수은의 함량 및 섭취량과 섭취주기를 검토하여 수은의 해로움은 피하고 영양학적 이익은 얻어야 합니다.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세계보건기구 합동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 (JECFA: Joint FAO/WHO Expert committee on Food Additives)에서는 일주일 동안 섭취해도 무해한 총수은의 최대허용섭취량(주간섭취허용량)을 체중 1k당 5.0ug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 60kg 성인의 경우 일주일 동안 식품을 통해300ug이하의 수은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으로, 체중에 따른 수은섭취량을 계산해보고 안전하고 건강한 식단을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식품에 포함된 수은 함량의 목록은 서울특별시 식품안전과 웹 사이트 http://fsi.seoul.go.kr또는 (주)YS환경기술연구원 웹 사이트 http://www.mercury.or.kr에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