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 이질 유행
세균성 이질 유행
  • 편집팀
  • 승인 2010.10.1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se Profile
2008년 10월 OO면 소재 보건지소에서 보건요원으로부터 관할마을에 설사환자 발생 신고가 접수되어 도 역학조사관의 자문을 구한 다음 오후 13시경 마을을 방문하여 모니터링을 실시 한 결과 2008년 10월 8일 저녁과 9일 아침 사이 관내 병원에 입원한 설사환자가 3명 발생하 였다는 사실이 있어 환자와 접촉자를 대상으로 보균검사 및 역학조사를 실시하였다.

Inspection
보건소 역학조사반을 소집하여 사건발생 개요 및 역할분담에 대한 회의를 실시한 후 환자가 입원해 있는 병원과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역학조사와 직장채변으로 검체를 채취하였으며 설 사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증사자의 주방 취사환경과 음식물관리 등에 대한 위생상태 등을 점검하였고 마을 간이상수도 원수, 마을회관, 환자 가정집 등 음용수를 환경검체로 채취하였 으며 추가 증상자 유무와 환자와의 추가 접촉자가 있었는지를 설문조사하는 과정에서 추가 유증상자를 발견, 입원 조치하였으며 환자의 집과 마을회관에 실내용 살균제를 이용하여 살균 소독을 실시하고 마을 주민들에게 손씻기 철저 등 수인성전염병예방 및 식품매개질환예 방을 위한 보건교육을 실시하였다.
환례정의는 OO면 OO마을 주민 중 10월 5일 이후부터 10월 10일까지 설사, 복통, 오심, 발 열, 오한, 구토 중 한 가지라도 증상이 있었던 자를 환례로 정의하였다. 이에 따라 환자와 접촉자를 대상으로 수인성/식품매개 전염병 역학조사서를 사용하여 사례조사를 실시하였고 환자주변을 대상으로 마을주민에 대하여도 증상 유·무에 대하여 추가로 사례조사를 실시하 였다.
Solution
이번 마을주민 집단설사환자 발생은 최초 감염원 및 감염경로로 추정되는 가족들의 설사증 세를 모니터링 하지 못해서 집단환자를 발생시킨 것이라 사료된다. 전염경로는 단정할 수 없으나 최초 의심 감염원의 가정을 방문하여 역학조사한 결과 비위생적인 음식물 관리와 식 습관 및 개인위생관리의 취약함, 불결한 주거환경이 전염병을 차단하지 못하고 내재시킨 원인이었을 것이라 추정하였다. 이에 따라 개인보건위생수칙 준수 등을 강화해야 하며 마을회관, 경로당을 중심으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질환 및 전염병예방 홍보활동을 실시, 감시활 동을 강화하고 병·의원 등 설사환자 모니터링 점검을 철저히 하고 방역활동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