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등 8개 지역 ‘농산물꾸러미’ 5월부터 지원 
서울·경기 등 8개 지역 ‘농산물꾸러미’ 5월부터 지원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04.2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더불어민주당, 27일 당정협의회에서 결정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오는 5월부터 서울과 경기도 등 8개 시도 초·중·고교생들에게 ‘농산물 꾸러미’가 지원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7일 국회의원회관 정책위원회실에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당정은 코로나19로 학교 급식이 중단된 데 따른 농가 피해를 줄이기 위한 이번 사업을 여건상 추진이 가능한 지역부터 순차 추진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농산물 꾸러미 지원을 시행하는 광역지자체는 서울, 광주, 대전, 경기, 충북, 전북, 전남, 경남 등 8곳이다. 세종과 강원에서도 참여를 검토 중이다.

민주당 정책위원회 조정식 의장은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결정사항을 설명하면서 “참여 여부를 확정하지 않은 곳은 부산, 대구, 인천, 울산, 충남, 경북, 제주 등 7곳인데 이들 지역과도 추후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정은 학교급식 중단으로 활용이 가능한 무상급식 예산 2717억원 내에서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학생 1인당 3만원 가량의 꾸러미를 지원한다고 보면 1차 지원 대상인 364만명에게 총 1093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전국 546만여명을 대상으로 시행할 경우에는 1회 공급당 1639억원이 들어갈 전망이다.

조 의장은 “꾸러미 사업은 개학하지 않은 3∼4월 2개월분 내에서 무상급식비가 지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꾸러미 공급 방식은 현물 배송이나 온라인 쿠폰, 농축수산물 전문매장 쿠폰 지급 등으로 다양화할 방침이다.

농산물 품목의 경우 교육청, 학교와 각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위생 안전의 우려가 없다면 농산물 외 축산·수산물도 포함할 수 있다.

교육부와 농식품부 등 중앙정부 차원의 사업지원단을 운영해 각 교육청·지자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협업해 꾸러미 제작 현장에서 품질을 점검하기로 했다.

조 의장은 “민주당과 정부는 학생의 건강증진 및 학부모 부담경감, 납품 농가 급식업계 지원을 위해 사업이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협력 체제 구축 등을 조속히 추진하고, 지역별 이행상황 세심하게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