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이롬 황성주 박사 “현대인들의 건강밸런스를 책임진다”
(주)이롬 황성주 박사 “현대인들의 건강밸런스를 책임진다”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0.11.08 15:0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기능성 농산물 품종 개발 연구…철저한 위해요소 분석으로 우수식품 발굴

언제부턴가 현대인들에게 웰빙(Well-being)은 선택이 아닌 필수 키워드가 되었다. 건강한 삶은 곧 행복한 삶이라는 공식이 성립하기 때문이다. 지난 1999년 설립된 건강기업 이롬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변화를 발 빠르게 캐치했다. 만드는 제품 하나하나에 오랜 정성과 노하우를 담아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이롬의 성공에는 이사람, 황성주 박사가 있었다. 다음은 황성주 박사와의 일문일답이다.

▲ (주)이롬 황성주 박사는 제품개발시 원료 자체의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단체급식 관계자들에게 이롬의 경영이념 및 주 사업내용을 소개해 달라.

이롬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행복의 제1조건 건강을 위해 존재하는 건강전문기업입니다. 황성주생식을 시작으로 생식군, 두유로 대표되는 일반식품, 건강기능식품, 건강지향식품, 건강화장품, 웰빙기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현재 전국 300여 개의 가맹점과 시판유통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롬은 사람마다 다른 신체 조건과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건강의 길을 제시하는 건강솔루션 기업으로서 인간을 이롭게,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이 회사의 비전입니다. 또한 경영이념인 정도경영, 고객섬김경영, 미래경영의 기치아래 내 가족, 이웃, 전 세계인들의 건강을 돕도록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이웃사랑과학 정신을 담았습니다.

◆ 최근 황성주생식에 이어 황성주 우리콩 두유를 출시한 걸로 알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

크게 3가지 이유입니다. 첫 번째는 제가 암환자의 식이요법 대안으로 개발한 생식은 현재 즐겨 드시는 매니아 층이 주 고객입니다. 이것을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좀 더 보편화할 수 있는 제품을 찾다가 바로 두유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생식을 개발한 10년 동안의 건강레시피를 두유와 결합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현대인들이 건강을 지키도록 돕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두유의 원료로서 가장 중요한 콩을 수입콩에 의존하지 않고 국산콩을 통해서 양질의 식품성 단백질을 공급하고자 국산콩 두유를 개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콩은 항암효과가 있고, 성인병 예방에 좋은 최고의 건강식품입니다. 콩을 가장 쉽고 우리 몸이 편하게 매일 매일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두유입니다. 두유를 통해서 콩이 가진 건강효과를 많이 알리고 싶어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 황성주 우리콩 두유만이 가지는 특징이 있다면?

가장 큰 특징은 원료에 있습니다. 사실 식품의 원료는 모두 자연으로부터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원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황성주 우리콩 두유는 국산콩을 주원료로 사용했습니다. 때문에 GMO(유전자재조합생물체) 콩이 없어 믿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일반 두유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수입콩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두 번째로는 파이토뉴트리언트(Phyto-Nutrients)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점입니다. 파이토 뉴트리언트는 식물만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인데, 식물성 생리활성물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호밀, 미배아, 검은콩, 흑미, 검은깨 등을 두유에 넣어 식이섬유, 안토시아닌 등 식물성 미세영양소를 강화하여 현대인들의 건강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과거 10년 간 쌓아온 생식개발의 노하우를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맛입니다. 황성주 우리콩 두유는 두유 특유의 고소함과 동시에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을 내는 데 공을 들였습니다. 특히 비린내가 없어 두유를 싫어했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소비자들이 두유 섭취 시 꼭 확인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

제가 식품을 개발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원료 자체가 가진 안전성입니다. 우리 몸은 먹는대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가장 좋은 원료를 공급해야 가장 좋은 영양소가 공급되기 때문입니다.

국산콩은 국내 재배지가 명확하고, 우리의 식탁을 위협하는 GMO의 위협에서 신뢰하고 안전하게 드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산지 외에도 두유 선택 시 꼭 확인하실 점은 콩이 가진 좋은 영양소와 함께 다른 영양소, 특히 식물성 영양소가 함께 들어 있는가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두유는 건강음료이므로 제조부터 식탁에 오르기까지 안전해야 하므로 반드시 건강전문기업에서 개발한 제품인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최근 두유를 학교급식에도 납품중인 것으로 아는데 특히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두유섭취가 좋은 이유가 있나?

성장기 아동과 청소년들은 균형 잡힌 영양공급을 위해 필수 아미노산은 풍부하고 지방과 열량이 낮은 두유와 같은 대두 식품섭취가 절실합니다. 학교 급식에서 전유(whole milk)1컵을 두유 1컵으로 대체 했을 때 지방섭취량은 4g까지 포화지방섭취량은 4.5g까지 감소시킬 수 있고 무엇보다 양질의 식품성 단백질을 통해서 필요한 영양이 공급되는 점이 중요합니다.

미국에서는 치즈, 달걀, 육류 등을 두부나 두유와 같은 대두 식품으로 대체하는 추세입니다. 이롬은 학교 급식 납품을 체험 위주의 홍보 중심으로 가열차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 이롬의 생명과학연구원에서 건강레시피와 관련된 연구들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 생명과학연구원의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분야가 중점 연구과제인가?

이롬 생명과학연구원은 이롬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제품에 대해 ‘인간을 이롭게, 세상을 이롭게’라는 경영철학을 담아 과학적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 개발과 품질 보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롬 생명과학연구원에서는 자연으로부터 건강을 찾자는 모토아래 건강에 유익한 소재를 천연물로부터 직접 개발하는 것을 포함하여 천연물 발효를 통한 유용성 향상 연구, 농산물의 품종 개량을 통한 고기능성 농산물 품종 개발 연구 등을 수행하고 이를 제품으로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롬에서 공급되는 제품이 최고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 단계에서의 품질 안정성 연구를 비롯하여 제조·유통되는 제품들에 대해 생물학적 위해요소 (식중독 미생물등의 위해 미생물 오염 및 GMO 등의 혼입)와 화학적 위해요소(잔류농약, 멜라민 등의 인공 첨가물, 보존료 등)를 분석·관리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이롬의 두유제품 사업목표 및 계획에 대해 말해달라.

(주)이롬 두유는 이웃사랑과학 철학을 가지고 국민건강을 향상을 목표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이롬의 첫 출발이 된 생식이 암환자를 사랑하고, 그들을 돕기 위해 만든 제품이라면, 두유는 일반인들의 생활건강을 증진시키고, 돕는 역할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2011년 이후에는 일반인들의 생활건강을 위해 현재 대형 유통점 위주로 진입해 있는 유통의 영역을 다양하게 확대하여 건강하고 맛있는 국산콩 두유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지역단위 슈퍼와 소매점, 그리고 인터넷 및 급식시장까지 확대하는 등 유통의 다변화를 꾀할 계획입니다.

특별히 이번에 개발한 ‘닥터맘 두유’도 미래 꿈나무들인 어린이들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건강한 간식을 제공하고자 하는 바램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궁극적으로는 2013년까지 두유시장의 10%인 300억대까지 성장하여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국산콩 두유로 사랑받는 동시에, 국산콩을 재배하는 지역 농촌과 연결하여 농민들에게도 큰 힘이 되어주고자 합니다. 한마디로 우리농촌을 살리고, 우리땅을 살리고, 우리몸을 살리는 건강한 비즈니스 모델이 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명희 2010-11-11 15:54:56
황성주박사님께서 쓰신책읽어보세요

이명희 2010-11-11 15:54:49
황성주박사님께서 쓰신책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