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운영자 선정, ‘2파전’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운영자 선정, ‘2파전’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10.12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운영자였던 농협에 경기진흥원 가세… 이 중 최종 수탁기관 선정
“논란 많은 경기진흥원 불리할 것” 대세… 경기도, 10월 말경 완료 예정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큰 관심을 모았던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이하 유통센터) 위탁운영자 선정이 시작됐다. 그동안 위탁운영을 맡아온 농협중앙회(이하 농협)와 (재)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원장 강위원, 이하 경기진흥원) 두 기관의 2파전으로 좁혀졌지만, 일선 급식 관계자들은 농협의 선정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경기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전경.
경기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전경.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지난달 18일 경기도의회의 승인을 받아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위탁운영 주체 모집공고’를 발표했다. 지난 6일과 7일 양일에 걸쳐 신청받은 결과, 당초 예상대로 농협과 경기진흥원 2곳만 접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종 선정된 수탁기관은 10월 중 발표된다.

유통센터, 학교급식 공급망 ‘허브’

지난 2012년 10월 개장한 유통센터는 경기도가 국고와 도비 480억 원을 투자해 경기 광주시 곤지암에 설립한 친환경농산물 전용 시설로, 친환경농산물 집·배송장과 저온저장고, 선별포장장, 전처리실, 식품 안전성 검사실과 교육장 등을 갖추고 있다.

유통센터 위탁운영자는 시설 전반을 유지·관리하고, 운영 수수료를 정산하는 동시에 유통센터에 입주한 업체 관리도 맡는다. 현재는 경기진흥원을 비롯한 21개 업체가 입주해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업무는 실질적인 경기도 학교급식 공급망의 ‘허브’ 역할이다. 경기도내 출하회 등을 통해 생산된 농산물은 이곳 안전성 검사 등을 거쳐 일선 학교로 배송되며, 경기도 밖에서 들여온 식재료 또한 유통센터를 거쳐 학교로 납품된다.

일단 경기도는 기존 운영자인 농협의 위탁기간이 10월 31일인 점을 감안해 10월 말까지 선정작업을 마치고 11월 1일부터 새로운 계약을 맺는다는 계획이다. 수탁자 선정은 경기도가 구성한 ‘수탁기관 선정 심의위원회’의 제안서 평가와 심의를 거쳐 결정된다.

현장, “농협 선정 가능성 크다”

급식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수탁자 선정에 기존 운영자인 농협의 재선정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실제 경기도가 제시한 수탁자 평가항목에 대한 경쟁력도 농협에 비해 경기진흥원이 그다지 높지 않다는 것.

평가항목은 이른바 정량평가인 ‘일반현황’ 30점과 정성평가인 ‘제안사항’ 70점으로 나뉜다. 먼저 일반현황 정량평가 항목은 ▲경영상태와 ▲사업수행 경험이다. 경영상태는 2년간 ‘경영지표’와 ‘경영안전상태’ ‘농축수산물 유통 전문인력 확보현황’으로 구분된다. 이 부문은 경기진흥원이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경기진흥원은 올해 급식 중단과 스스로 실책으로 인한 식재료 폐기 등 막대한 손실이 발생한 상태다. 특히 경기도 추가출연금도 포기한 상황이라 당분간 초긴축재정으로 운용할 예정이어서 경영안정상태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게다가 농축수산물 유통 전문인력은 사실상 1년짜리 기간제 계약직 인력이 절대다수다. 즉 정규직도 아닌 계약직들을 경기진흥원이 가진 전문인력으로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

사업수행 경험은 ‘농축수산물 유통센터 운영실적’과 ‘친환경농산물 판매실적’ ‘농산물 안전성 검사실적’으로 평가항목이 구성되는데 이 또한 전국 단위 조직을 가진 농협이 경기진흥원을 압도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진흥원 강점, 극히 ‘한정적’

제안사항 정성평가 항목은 ▲경영계획 ▲투자계획 ▲시설운영 ▲친환경농업 발전 기여도로 구성됐다. 즉 항목 대부분이 수탁자로 선정됐을 시 향후 계획에 대한 평가로 볼 수 있다. 여기서도 기존 운영자였던 농협이 우세할 것으로 보이는 항목이 적지 않다. 농협은 기존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농산물 안전성 검사 확대 계획’과 ‘시설물 안전관리 세부계획’ 등을 보다 현실적이고 폭넓게 제시할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경기진흥원이 강점을 보일 항목은 극히 한정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운영자금 확보와 투자능력은 경기도의 출연금으로 운영되는 여건상 도의회 승인이 필요하고, 운영 효율성과 공공성 조화 역시 농협을 앞서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것.

여기에 경기진흥원의 설립 취지가 친환경농산물 판로 개척과 확대였기 때문에 정량평가 중 친환경농산물 판매실적의 성과가 있는 편이지만, 농업 전반을 총괄하는 농협에 비하면 이 또한 녹록지 않다. 그나마 친환경농가들과 직접 소통한 장점을 살려 친환경농업 활성화 계획과 친환경농산물·생산농가 지원계획 부문에서 높은 점수가 기대되지만, 이 항목의 배점은 타 항목의 절반에 불과하다.

익명을 요구한 한 경기도내 급식업체 관계자는 “경기진흥원이 가뜩이나 전문성이 없다는 비판을 거세게 받았던 것을 볼 때 없던 전문성이 단시간에 채워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경기진흥원이 설립된 지 15년을 맞았는데 이번 기회에 그동안 설립취지 달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심사위원 ‘공정 심사’ 보장돼야

최종 선정을 앞둔 가운데 관심은 수탁기관 선정 심의위원회로 쏠린다. 70점인 정성평가를 직접 맡는 당사자들이기 때문. 이에 따라 대부분의 공공기관들은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기 위해 심사위원 명단을 비공개한다. 경기도 역시 마찬가지. 경기도 관계자는 “심의위원 선정부터 논란을 없애기 위해 공정하게 진행할 것”이라며 “심사위원단 역시 공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급식 관계자는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 보장이 핵심”이라며 “최근 경기도 감사에서 경기진흥원의 실책을 덮어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등 이재명 도지사와 강위원 원장의 관계에 대한 의구심마저 나온 이상 이로 인한 불필요한 오해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경기도는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