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수업 확대로 제자리 찾는 학교급식
등교수업 확대로 제자리 찾는 학교급식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10.21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완화… 등교수업 인원 확대
대량 감염에 취약한 급식소… ‘긴장의 끈’ 놓으면 안 돼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파행이 거듭됐던 학교급식이 조금씩 정상화 궤도를 찾아가고 있다. 제한됐던 등교수업 인원이 확대되면서 급식운영도 조심스럽게 이에 따라가는 모습. 그러나 현장 관계자들은 “방역과 급식운영에 더욱 긴장해야 한다”는 조언도 빼놓지 않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2일 자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기존 2단계에서 1단계로 하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전국 공공기관 등을 비롯한 집합금지 명령에 해당됐던 대부분의 활동이 다시 가능해졌다.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도 학사운영 방안을 발표하고 등교 인원 제한을 기존 2/3에서 1/3까지 완화했다. 그러면서 학력 격차 우려 등으로 등교 확대 요구가 컸던 점을 고려해 지역·학교 여건에 따라 밀집도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되 과대 학교·과밀 학급은 등교 인원 제한 2/3를 엄격하게 적용하기로 했다.

교육부 방안에 따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도 각각 등교 방안을 마련하고 지난 19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특히 오전·오후반 등교를 비롯해 학생 밀집도 기준을 지키기 위해 매일 또는 교차 등교 등의 방법을 각 지역별로 선택해 시행했다. 다만 교육부의 지침 ‘학교장의 재량에 따른 판단’에 따라 각 교육청 역시 학교 재량에 맡겼고, 전원 등교가 이뤄진 학교도 다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같은 학사운영으로 급식 인원과 제공량은 물론 급식 일수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그동안 비정상적인 급식으로 인해 빚어진 문제점이 일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학교급식은 지난 8월 발생한 코로나19 확산으로 당초 계획보다 약 20일 늦어진 9월 15일경 등교수업을 시작했고, 그마저도 전체 학생 중 1/3만 등교하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교직원 급식과 돌봄 급식 시행을 둘러싼 갈등부터 급식 식재료 공급업체들과 농가들의 수익 보전 문제까지 현장에 작지 않은 논란과 고충이 이어진 데다 영양(교)사들 역시 적은 식수 인원 탓에 급식단가가 높아져 식단과 식재료 구매 등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완화 조치에 대해 대다수 영양(교)사들은 일단 환영하면서도 대량 감염의 위험이 상존해있는 학교급식 특성상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거리두기 단계는 완화됐지만, 급식운영 지침에는 큰 변화가 없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는 것.

경기도의 한 영양교사는 “1/3 등교 시에도 거리두기를 위한 교차 또는 지연 배식 등으로 배식 시간이 기존 2시간에서 3시간으로 늘어났는데 현재 같은 체계로 2/3 인원을 급식한다면 4~5시간이 걸릴지도 모르는 일”이라며 “코로나19에 따른 급식운영 지침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공간 부족으로 교실 배식과 이동 급식이 더 늘어날 수밖에 없는 가운데 위생 공백에 대한 책임소재 또한 명확하지 않다”며 “일부 교육청은 공문으로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내용을 발표하기는 했으나 이 같은 문제점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교육청이 더 많다”고 꼬집었다.

서울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학교 내에서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높은 공간이 급식소였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부터 지금까지 감염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며 “이는 영양(교)사와 조리사를 비롯한 학교 구성원들이 만들어낸 분명한 성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등교 인원이 더 확대되더라도 감염 사례가 일체 발생하지 않도록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