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기계조합 임성호 전 이사장, ‘비리’ 있었나
조리기계조합 임성호 전 이사장, ‘비리’ 있었나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12.07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중앙회 감사에서 ‘비위 행위’ 적발, 이사장 직무 정지
일부 회원사, “조리기계조합 직원들이 이사장 감싸나” 격분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급식용 조리기기 업체들이 대거 가입해 있는 한국조리기계공업협동조합(이하 조리기계조합)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이 임성호 전 이사장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임 전 이사장이 조합 재정과 관련한 비위 행위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파장이 더 커지고 있다.

지난 2008년 취임한 후 3번 연임해 총 12년간 이사장직을 지낸 임 전 이사장 임기는 올해 2월 말이었다. 이에 따라 조리기계조합은 올해 2월 총회에서 신임 이사장 선거를 진행하려 했으나 코로나19로 무산되면서 이사장 선거 또한 열리지 못했다. 후임 이사장 선출이 이뤄지지 못하자 임 전 이사장은 스스로 ‘이사장 권한대행’이라는 직함으로 계속 조합 대표로 활동해왔다.

그런데 최근 임 전 이사장의 비위행위가 감사에서 확인됐다고 전해지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 감사실은 지난 8월 업계 관계자들의 제보를 근거로 조리기계조합에 대한 집중 감사를 진행했다. 감사는 조합 운영 전반에 대해 이뤄졌으며, 이에 대한 감사보고서는 지난달 초순 조리기계조합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기중앙회는 감사보고서에서 임 전 이사장의 비위행위에 대한 처분과 직무 정지를 조리기계조합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익명을 요구한 조리기계조합 회원사 관계자는 “몇 년 전부터 소문이 돌았던 임 전 이사장 횡령과 관련된 처분으로 알고 있다”며 “임 전 이사장 임기와도 관련 있다”고 말했다.

일단 조리기계조합은 지난달 중순 임시 이사회를 열고, 중기중앙회 요구에 따라 임 전 이사장의 처분을 의결했으나 임 전 이사장이 이를 불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일부 조합 회원사는 임 전 이사장의 비위행위를 공식 확인하기 위해 감사보고서 공개를 요구하고 있으나 조리기계조합이 거부하고 있어 비난을 사고 있다.

수도권에 사업체를 둔 한 업체 대표는 “임 전 이사장의 비위행위를 확인하기 위해 감사보고서 공개를 수차례 요구했는데 조리기계조합 직원들이 전혀 말을 듣지 않고 있다”며 “회비를 내는 회원사의 정당한 요구마저 무시하는 조리기계조합이 세상에 어디있나”라며 격분했다.

조리기계조합 서현용 전무이사는 “현재 이사장은 공석이 맞지만, 임 이사장이 ‘직무 정지’인지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따져봐야 할 것이 있다”는 애매한 답변을 내놓았다. 이어 (회원사들의 감사보고서 공개 요구 거부에 대해)“감사 결과는 개인정보라 공개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번 논란에 대해 임 전 이사장은 “나는 직무 정지된 적이 없고, 여전히 이사장 권한대행”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감사에서 확인된 비위행위에 대해서도 임 전 이사장의 입장을 듣고자 수차례 전화와 문자 메시지로 연락을 취했으나 닿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