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사 근골격계질환 유발요인 알려주세요”
“조리사 근골격계질환 유발요인 알려주세요”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2.1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6월말까지 조리사 등 1528명 근골격계질환 유해요인 조사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경기도(도지사 이재명)가 이달부터 경비원, 청소원, 조리사 등 도내 공무직 노동자들의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정기유해요인조사를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근골격계질환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업무상질병으로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전체 업무상 질병 중 근골격계질환 요양재해자는 2018년 58.5%, 2019년 62.1%로 증가하고 있어 반복작업이나 무리한 중량물 취급작업에 대한 작업환경·조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이달 25일부터 6월 30일까지 경기도청 및 도 직속기관 38개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청소원, 조리사, 시설관리원, 조경관리원, 종자생산원 등 16개 직종 1528명의 공무직 노동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근로자 면담이나 현장 조사 등을 통해 사업장의 부담작업 보유현황과 작업조건, 작업량, 작업강도 및 속도, 작업장 구조 유해요인 등을 확인함은 물론, 노동자들의 현 증상과 과거 사고경력 등을 파악하며, 이를 바탕으로 유해위험요인을 제거하는 등 현장적용이 가능한 예방·개선대책을 수립하고, 노동자 대상 근골격계질환 예방 방법에 대한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경기도 김규식 노동국장은 “업무상질병인 근골격계질환은 사전예방이 매우 중요하므로 공무직종사자의 작업환경개선을 통해 신체부담 정도를 경감시키고 체계적인 안전보건활동을 실시할 것”이라며 “도내 공무직 종사자의 건강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