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해 국공립어린이집 1800개소로 확대
서울시, 올해 국공립어린이집 1800개소로 확대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2.16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200억원 투입 계획, 300세대 미만 단지도 국공립 전환 가능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서울시(시장 권한대행 서정협)는 올해 2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국공립어린이집을 1800개소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서울시내 한 아파트에 있는 국공립어린이집의 모습. 서울시는 향후 이같은 형태의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국공립 이용률을 46%까지 늘리고 내년까지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 2명 중 1명은 국공립에 다닐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올해 확충에 있어 수요는 크나 국공립 이용률이 낮은 자치구를 우선 지원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한다.

아파트 내 어린이집 전환과 신규 공동주택 내 어린이집 조기 개원 추진 등을 통해 상반기 중 예산을 집중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 300세대 미만 단지도 주민 절반 이상이 동의하면 국공립 전환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국공립어린이집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민간에서 전환한 국공립과 신규 국공립 원장 및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영아보육컨설팅’ ‘셀프컨설팅’ ‘안심회계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공보육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보육교사 1명이 담당하는 영유아 수를 줄이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0세반은 3명에서 2명으로, 3세반은 15명에서 10명으로 줄이는 시범 사업 후 확대 운영을 검토한다.

국공립어린이집 재위탁 심사 기준도 개선한다. 영유아 건강·안전 및 시설 설치기준 등 ‘필수항목지표’를 도입하고 놀이중심·생태친화보육 등 보육정책 방향과 보육환경 변화에 따른 세부심사지표를 신설하는 등 우수한 위탁업체가 어린이집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 송다영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시는 그동안 민관연대, 아파트 관리동 전환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국공립어린이집을 획기적으로 확충해 왔다”며 “이제는 양적 확대와 함께 보육 서비스 품질 향상에도 더욱 힘써 공보육 선도 도시 서울의 위상에 걸맞은 새로운 공보육 운영모델을 마련해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