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과 선택 시 주의점은?
치아교정, 치과 선택 시 주의점은?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1.02.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평구 연신내 미소야치과 윤성준 대표원장
은평구 연신내 미소야치과 윤성준 대표원장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현대사회에서 치아교정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치아교정은 덧니나 돌출입, 부정교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상 속의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심미적인 부분까지 개선해 긍정적이고 호감 있는 인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대중적인 진료로 자리를 잡고 있지만 누가 어떻게 진료를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치과 선택에도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치아교정을 할 때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하는 것은 이와 잇몸의 상태이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파악해야 발치가 불가피한 케이스인지, 어떠한 장치를 사용해 진료를 진행할 것인지, 충치나 잇몸 치료 등의 부가적인 치료가 필요한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철저한 진료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정확한 사전 구강 정밀 검진은 철저한 진료 계획으로 결과까지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는 만큼 이 부분을 정확히 진행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첨단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곳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치아교정 후 관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는 곳인지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의 경우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다. 진료를 진행한 후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아가 다시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만족도를 떨어뜨릴 뿐 아니라 재교정으로 시간과 비용을 두 배로 들여야 하는 상황을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이러한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사후관리를 꼼꼼히 하는 곳인지까지 체크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다.

같은 장치나 같은 방법으로 진료를 하더라도 의료진의 스킬과 숙련도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치아교정을 하기 전 치과 선택을 할 때에는 의료진의 실력과 노하우를 꼭 체크해야 한다. 이 때에는 의료진이 다양한 케이스를 직접 다루며 풍부한 노하우를 쌓았는지와 함께 끊임없는 연구활동을 진행하며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의료진이 현재에 안주하기보다는 끊임없이 학술활동을 진행해야 트렌드에 맞는 진료를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은평구 연신내 미소야치과 윤성준 원장은 “치아교정은 통상적으로 2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처음부터 다양한 부분을 꼼꼼하게 파악해 믿을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개개인에게 알맞은 방향으로 일대일 맞춤 진료를 진행하는지와 함께 담당 주치의가 중간에 변경되지는 않는지, 진료 환경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며 안전한 환경에서 진료를 진행하는지도 함께 파악하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