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토닌·마그네슘 함량 높은 견과류, 수면에 유익
멜라토닌·마그네슘 함량 높은 견과류, 수면에 유익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1.03.0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SBS TV, 아몬드ㆍ피스타치오ㆍ브라질너트 추천
숙면 호르몬 멜라토닌 가장 풍부한 것은 피스타치오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잠을 잘 자게 하는 최고의 견과류로 아몬드·피스타치오·브라질너트가 추천됐다. 숙면 호르몬인 멜라토닌과 숙면 미네랄인 마그네슘·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이유에서다.

8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호주의 SBS TV는 ‘당신의 수면을 돕는 최고의 견과류’(The best nuts to help you seep)란 제목의 기사를 최근 보도했다. 잠을 푹 자기 위해 대개 따뜻한 우유 한 잔을 마시거나 카페인 섭취를 피하지만 저녁 식사 후에 먹는 일부 견과류도 훌륭한 수면 보조 식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사에서 숙면에 이로운 3대 견과류로 선정된 것은 아몬드·피스타치오·브라질너트다.

이중 아몬드엔 멜라토닌과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특히 아몬드의 마그네슘 함량은 견과류 중 브라질너트에 이어 두 번째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마그네슘·멜라토닌·비타민 B군 섭취는 불면증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틀니를 갖고 이어 견과류 섭취가 부담스러운 노인이라면 아몬드 버터를 사서 먹는 것이 방법이다. 아몬드 버터엔 단백질 등 노인에게 이로운 영양소가 가득 차 있다.

아몬드는 이란에서 유래했다. 번식과 출산을 상징해 고대 로마에선 신혼부부에게 선물로 제공했다.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식단으로 알려진 지중해 식단에서도 아몬드가 널리 쓰인다.

피스타치오엔 멜라토닌 호르몬이 풍부하다. 멜라토닌은 체내 시계를 재설정하고 불면증 등 수면장애 개선을 돕는다. 멜라토닌이 더 오래 자고 더 빨리 잠이 들도록 한다는 연구 결과는 이미 여럿 나와 있다. 견과류를 포함한 모든 식물성 식품 중 멜라토닌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이 피스타치오다.

피스타치오엔 마그네슘과 칼슘도 많다. 이 두 미네랄은 근육의 이완과 수면을 돕기 위해 멜라토닌과 함께 작용한다. 단백질이 풍부한(30g당 5.9g) 피스타치오는 포만감을 더 오래 느끼게 해 밤에 허기 때문에 잠에서 깨는 것을 막아준다.

피스타치오는 페르시아 요리에서 널리 사용된다. 이란에선 피스타치오 함유 아이스크림도 출시됐다.

브라질너트엔 마그네슘과 셀레늄이 많이 들어 있다. 나이아신·엽산·티아민·리보플래빈 등 비타민 B군도 풍부하다. 브라질·페루·콜롬비아·에콰도르의 아마존 숲에서 발견되는 브라질너트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의 가장 높은 천연 공급원이다. 하루 3개만 먹어도 1일 셀레늄 권장량을 보충할 수 있다. 셀레늄도 숙면을 돕는 미네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