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주나미 숙명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미니인터뷰- 주나미 숙명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 정근영
  • 승인 2011.04.0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바람직한 식단 구성을 위해 영양(교)사들이 노력할 부분은? 최근 폭등하는 식재료로 식단 작성이 힘들지만 시장조사와 가격비교 등을 통해 식재료의 단가를 잘 파악하고, 고가격의 식재료는 저가격의 대체식품을 이용하여 식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또한, 시장조사와 가격비교의 경우 농림수산식품부 도매시장 통합 홈페이지의 전자경매 전광판의 도매시장별 품목과 경락가를 통하여 대략적인 단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울러 농수산물유통공사, 농협 하나로마트, 서울농수산물공사(가락시장), 지역도매시장 등도 참고하면 좋다.


* 초등학생들의 식생활 개선을 위해 지원해야 할 부분은?
학생은 물론 영양사, 학부모 등 학교와 가정의 노력이 중요하다.
특히 학생의 경우 올바르게 식사하기 위한 마음가짐 및 실천의지가 요구되고 영양사는 체험학습 및 교육을 통해 음식의 영양적 우수성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즉 인근 지역의 식품업체 및 보건소등과의 연계된 확대된 영양교육을 추진 할 것을 권유한다. 학부모는 식사예절이나 식습관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바람직한 식생활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이외에 현장의 영양(교)사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부분은?
주기적으로 급식메뉴에 대한 학생의 기호도와 급식제공 빈도수를 함께 조사하여 실제로 학생들의 기호도가 식단 작성 시 반영시켜야 한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새로운 메뉴를 개발,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식단 구성에 더욱 노력해주길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