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수립·배포
경북교육청, ‘유치원급식 기본방향’ 수립·배포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1.04.16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원생 위한 영양관리와 식생활 강조 등 주요 내용 담아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교급식법 개정에 따른 유치원의 학교급식법 적용으로 유치원의 학교급식 조기 정착과 운영 내실화를 위해 ‘2021학년도 유치원급식 기본방향’을 수립·안내했다.

올해 1월부터 학교급식법의 적용을 받는 유치원은 공립 단설유치원, 병설유치원(435개원), 원아수 100명 이상 사립유치원(124개원)이다. 경북교육청은 원아수 100명 이하로 학교급식법에 제외되는 도내 89개원의 사립유치원까지 모든 유치원이 학교급식 수준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 전경.
경북교육청 전경.

이번에 수립한 유치원급식 기본방향은 △유치원급식 운영의 내실화 △유치원급식 위생·안전관리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 △유치원급식 영양관리 및 식생활 지도로 구성돼 있다.

유치원급식 운영의 내실화 부분은 유치원급식 운영 원칙, 운영방법의 내실화, 집단 급식소 설치 신고, 전문인력배치 등 유치원 급식의 질 향상 및 유아의 건전한 심신발달 도모를 위한 내용을 담았다.

유치원급식 위생·안전관리 부분은 노후 급식시설 및 기구 교체 등 급식환경개선, 유치원급식 관련 시설에 대한 위생·안전점검 철저, 급식도구 구분사용 표준화 계획, 위생교육, 건강진단 등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조리·제공할 수 있는 급식 환경 조성과 식중독 발생 예방에 중점을 두었다.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 부분은 식재표 품질관리기준 및 원산지 표시제 준수, 식재료 원산지·품질등급 등 품질기준 심의 의무화, 식재료 구매 시 계약관계 법령 등을 안내했다.

유치원급식 영양관리 및 식생활 지도 부분은 유아에게 적합한 영양관리 기준 준수 및 균형 잡힌 식사제공을 통해 성장기 유아의 건강을 증진하도록 했다.

경북교육청은 오는 21일 유치원 원장 및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유치원 급식 정책사항 및 주요 안내사항 전달을 위해 온라인 연수를 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 이성희 체육건강과장은 “유치원 급식을 통한 균형 있는 영양 공급으로 유아의 건전한 신체와 정신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으며, 유치원급식 지원을 촘촘하게 점검해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이 정착되도록 최선의 지원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