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수행도 비교연구
학교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수행도 비교연구
  • 정리 = 정지미
  • 승인 2011.04.14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능력 개발 위한 연수와 영양교육 지원제도 필요
영양(교)사의 직무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기회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  이 연구는 현재 고용이 이원화되어 지위에 차이가 있는 학교 내 정규직 영양교사와 비정규직 영양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와 리더로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급식서비스 및 영양상담 서비스 부분에서 직무수행도와 직무 중요도를 비교 분석했다.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직무개선 및 인적 관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급식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연구됐다.

영양(교)사 전문성 향상 위한 연구
이번 연구는 영양교사 제도의 전문성 향상과 효율적인 직무개선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을 위해 현재 학교급식 전담직원인 영양교사와 영양사를 대상으로 두 계층의 직무만족도와 리더로서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을 분석했다.

연구 목적은 학교급식 서비스의 의식정도, 급식 환경 개선, 영양상담자로서 자질향상 및 직무개선 방안 조사를 통해 인적 자원 관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두었다.

연구 대상자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영양교사와 영양사 각 110명 씩 총 220명이며, 연구는 설문지 조사를 통해 진행했다.
조사된 설문지 분석은 SPSS.12.0을 사용했고, 점수 기준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했다.

직무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
영양교사와 영양사의 직무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영양교사(2.88)보다 영양사(2 .71)의 직무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영양교사는 특히 교직원과의 유대감 및 , 급식부서의 조직원들과의 결속력이 상대적으로 높았다고 생각하였으며, 수업과 상담 준비시간이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양사는 상사의 업무성향에 따라 급식과 관계없는 잡다한 업무가 주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영양교사와 영양사 모두 전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연수 및 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교사와 영양사의 의사소통 능력을 비교한 결과 영양교사(3.53)와 영양사(3.50)는 모두 의사소통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종사원간에 보이지 않는 심리적 갈등이나 계층적 갈등부분에서 영양사가 영양교사보다 보통 이상의 갈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영양교사와 영양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양자 모두 긍정적으로 나타난 가운데 영양교사가 더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식 영양상담 직무중요도 높아
수요자 중심의 학교급식 서비스 향상을 위해 영양교사와 영양사의 급식 환경 서비스와 영양상담 서비스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인식을 비교했다. 급식환경 서비스의 직무 중요도는 영양교사, 영양사 간에 유의적 차이가 없었고, 수행도는 영양교사, 영양사 모두 보통 정도의 직무 수행도를 보였다.

급식영양상담 서비스의 직무중요도는 영양교사와 영양사 모두 높게 나타났으나 특히 영양교사가 영양 상담에 대한 홍보, 영양상담실 독립적 공간 운영, 영양상담시 필요한 물품, 장비마련에 대해 직무 중요성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수행도는 영양교사(2.31), 영양사(2.07) 모두 낮게 나타났으나 특히 영양사가 내담자 중심의 영양상담 서비스,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형성, 영양상담 교육프로그램 연수에 대해서 직무 수행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교육·상담 위한 교육 필요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 내에서 영양교사와 영양사의 급식을 바라보는 입장을 정확히 인식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영양교사가 높은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 지원방안이 수립 돼야 한다. 또한 영양사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리더로 성장시키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급식의 직무요소만큼 급식 서비스를 위한 환경적 개선이 요구된다. 영양교사와 영양사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과 더불어 급식환경 공간을 개선하고, 교육적인 서비스 마인드를 토대로 수요자에게 신뢰감을 줌으로써 급식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 영양교육과 영양상담 활동을 지원하는 인적, 물적 조건을 정비, 확충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

☞  이 연구는 김희섭 수원대 식품영양학과 교수팀(한진경)이 영양교사와 영양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와 리더로서 의사소통 능력, 급식 및 영양상담 서비스 부분에서 직무수행도와 직무 중요도를 비교 분석한 것이며,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