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장관,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건강시스템 구축해야”
권덕철 장관,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건강시스템 구축해야”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1.06.03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아오 국제건강포럼서 ‘모든 정책에의 건강’ 구현 위한 방안 제시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4일까지 대면·화상 혼합방식으로 개최되는 제2차 보아오 국제건강포럼에 사전 녹화 방식으로 참석해, 코로나19 이후 지속 가능한 건강시스템의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보아오 국제건강포럼은 2019년부터 아시아 보아오포럼이 주최하는 보건 분야 회의체로, 각국의 보건 분야 전문가, 국제기구, 정부 관계자들이 모여 다양한 보건의료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올해 포럼은 ‘어디서나 건강’을 대주제로 보아오포럼과 산둥성 정부의 공동 주최로 개최됐으며, 권 장관은 포럼의 제1차 본회의의 연사로 초청돼 ‘모든 정책에의 건강’ 원칙에 관한 한국 정부의 경험과 비전을 공유했다.

‘모든 정책에의 건강’은 국가 및 지방정부가 보건 및 비보건 부문의 활동을 조정해 각 부문에서 건강결정요인에 대한 정책들이 긍정적 건강 결과로 연결되도록 만든다는 원칙이다.

특히 권 장관은 ①건강 형평성 제고 ②건강 친화적 환경 구축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며, 올해 발표한 제5차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을 토대로 관련 정책을 소개했다.

아울러 권 장관은 이러한 국내적 노력과 함께 중요한 것은 모든 정책 속에 건강을 담기 위한 글로벌 차원의 협력 증진으로, 한국 정부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등 국제 동향과 국내 건강정책이 서로 연계되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건강과 관련된 모든 부문에서 각국 정부·국제기구와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법·제도·인프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권 장관은 “100년 만에 찾아온 세기적 감염병이 전 세계에 가혹한 시간을 안겨 주고 있으나 우리는 위기 속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야 한다”며 “올해도 보아오 국제보건포럼이 지속 가능한 세계를 향한 큰 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