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가 간 건강 돕는다”-의학적 근거 제시
“커피가 간 건강 돕는다”-의학적 근거 제시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1.06.0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 “커피가 간에 좋나?”란 기사 보도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간염 예방에 효과적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커피가 간 건강에 이롭다는 내용의 기사가 미국의 유명 대형병원의 정보지에 실렸다. 비(非)알코올성 지방간과 간염 발생 위험을 낮추는 커피의 효과가 소개됐다.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정보지인 ‘헬스 에센셜스’(Health Essentials)는 ‘커피가 간에 좋나?’란 제목의 5월 6일자 기사에서 “커피가 간에 좋다는 의학적 증거가 많이 쌓여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서 클리블랜드 클리닉 간 전문의인 자밀 와킴-플레밍 박사는 커피는 특히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지적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간세포에 과도한 지방이 쌓인 상태로, 주로 과체중·비만이거나 당뇨병·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는 사람에게 잦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내버려 두면 간 경변·간암·간부전으로 발전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 걸릴 위험이 낮다. 커피는 이미 간에 문제가 있는 사람도 보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커피가 간염·간 경변·간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C형 간염 환자에게도 유익하다는 증거가 있다. 이미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는 사람이 커피를 자주 마시면 간 경변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작아진다. 간 경변 환자가 커피를 더 많이 마시면 사망 위험이 감소한다.

와캠-플레밍 박사는 “커피로 간 보호 효과를 얻으려면 디카페인(카페인 제거) 커피보다 일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며 “항산화·항염증 성분인 카페인이 간 건강을 돕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간 건강을 위한 커피 섭취량으로 와킴-플레밍 박사는 하루 최소 3잔을 권장했다. 간염·지방간이 있으면 매일 4∼6잔 마실 것을 추천했다. 

와킴-플레밍 박사는 “간은 우리가 먹는 음식을 대사하는 최초의 장기로 고탄수화물·고포화지방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지방간이 생기기 쉽다”며 “과음은 간을 영구적으로 손상시키고 간경변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충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