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체계화된 직급체계, 업무 능력 높인다
[미니인터뷰] 체계화된 직급체계, 업무 능력 높인다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6.0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조윤경 석사
조윤경 석사
조윤경 석사

Q. 이번 연구의 소회를 말해준다면?

이번 연구는 전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2016년 설치된 중앙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중앙센터)에 대한 각 센터의 사업 규모 및 직위별 직원들의 인식과 만족도를 파악을 위해 시작됐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센터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앙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번 연구자료가 중앙센터의 지원업무와 전국 센터의 체계적 업무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길 바란다.

Q. 현재 센터에 근무 중인 연구자의 애로사항은?

센터에서 총 9년을 근무하며 아쉬웠던 점도 있었다. 먼저 국가 운영임에도 위탁인 것으로 인해 소속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과 위탁종료에 따른 고용불안이다.

또 서류작업과 함께 매년 각 기관에서 요구하는 평가 기준에 맞춰 문서화 작업을 해야 하는 등의 애로사항도 있었다. 각 센터에 근무하는 영양사들은 등록시설(어린이집, 유치원, 아동복지시설)을 위해 매일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그중 시설에 직접 방문해 수행하는 위생·영양지도 횟수의 증가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따라서 이에 따른 인력 현황 파악 및 추가 배치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Q. 센터 직원들의 업무 능력 향상 방안이 있다면?

각 센터의 조직 구성에 아쉬움을 느끼고 있다. 현재 각 센터는 센터장, 팀장, 팀원으로 구성되며, 센터장은 비상근으로 근무하고 있다. 센터의 사업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팀장 1명당 배정되는 팀원의 수가 많아 이로 인해 책임이 높아지면서 업무적으로는 부담이 되고 있다.

또한 업무 능률을 높이는 요인의 하나가 승진으로 볼 수 있는데 팀원에 비해 팀장의 수가 적다 보니 업무 능률 향상의 기회 하나가 없어진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직원들의 업무 능력 향상과 체계화를 위해서는 세분화된 직급체계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