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미생물 유전체 정보 한 곳에 모았다
김치 미생물 유전체 정보 한 곳에 모았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1.06.08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김치연구소, 국제학술지 ‘네이처’ 자매지에 논문 게재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직무대행 최학종)는 김치 미생물의 유전체 정보가 탑재된 ODFM(발효 미생물 유전체 DB)이 국제학술지 ‘네이처’ 저널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데이터’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ODFM은 김치, 된장, 젓갈, 천일염, 식초 등 발효식품과 첨가원료에서 유래한 미생물의 오믹스 정보를 통합한 데이터 관리시스템으로 국내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DB 중 논문이 게재된 것은 최초이다.

ODFM 웹사이트(https://odfm.wikim.re.kr) 화면

ODFM은 발효식품의 세균, 고균, 진핵 생물 및 바이러스 등 100균주 이상의 유전체 정보를 비롯한 메타유전체, 메타전사체 등의 염기 서열과 해독 정보 총 125건을 탑재하고 있다.

사용자가 유전자 다양성 및 분류학적 분석 도구를 이용해 직접 입력한 균주의 유전체 염기 서열을 기존 데이터베이스와 비교 분석할 수 있고, 미생물의 오믹스 염기 서열 등의 정보를 내려 받을 수도 있다.

또한 발효식품 생태계 내 마이크로바이옴 전체의 유전체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데이터베이스로서, 김치의 맛과 품질 향상을 위해 활용될 후보 발효 종균을 평가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최학종 소장 직무대행은 “이번 연구 성과는 우리나라 최초로 공공 및 국가기관에서 개발한 미생물 오믹스 데이터베이스의 학문적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며 “발효 미생물에 대한 유전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발효식품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