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급식, 위생적인 시설·여건 갖춰야
[미니인터뷰] 급식, 위생적인 시설·여건 갖춰야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7.05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선영 교수
이선영 교수
이선영 교수

Q.  이번 연구의 소회는?

사회가 선진화되고 기술이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식중독은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식중독은 인간에게 건강상의 장애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막대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식중독은 보고 사례 이외에 보고되지 않은 사례가 다수 있을 수 있어 피해는 예상외로 더 클 수 있다. 따라서 식중독에 의한 사회·경제적 손실비용 추정은 국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각 나라에 맞는 항목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보다 정확한 비용을 산출하기 위해 객관적이면서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Q.  급식에서 식중독 예방을 위해 필요한 것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미생물은 눈에 보이지는 않으나 이들의 오염, 증식, 저해에 관한 속성과 예방관리에 대한 원리를 이해해 실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특히 급식을 위생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제반 시설과 여건이 갖춰져야 하며, 급식 종사자를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위생교육 자료와 방안 마련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Q.  연구 중이거나 향후 연구계획이 있다면?

국내외 식중독 대부분은 병원성 미생물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 병원성 세균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현재 주요 병원성 세균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식품 품질과 안전성을 증진하는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급식에서는 급식 종사자의 위생 실천이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위생관리 실효성과 위생교육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과학 근거를 마련하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