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급식, 학교급식 벤치마킹해 조달체계 개편 추진
軍급식, 학교급식 벤치마킹해 조달체계 개편 추진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7.05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사 충원 및 일부 교육부대 대상 민간위탁 도입도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군급식 부실 제공 이슈와 관련 국방부(장관 서욱)가 현재까지 파악한 현행 군급식체계의 대표적인 3가지 문제점과 함께 이를 개선할 방안을 내놨다. 이를 통해 조달체계 개선과 MZ세대 장병들의 선호도 충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달 출범한 민·관·군 합동위원회의 모습. 산하 ‘장병 생활여건 개선 분과위원회’에서 급식 분야 개선 방안이 도출된다. 사진제공=국방부
지난달 28일 출범한 민·관·군 합동위원회의 모습. ‘장병 생활여건 개선 분과위원회’에서 급식 분야 개선 방안이 도출된다. 사진제공=국방부

 

■ 공급자 위주 조달체계...장병 선호도 반영 안 돼
국방부 보고에 따르면 현재 국내 약 1000여 개의 농축수협 중 군납 농축수협은 90여 개(전체의 약 9%)에 불과하며, 1년 단위 수의계약을 통해 납품조합의 변경 없이 납품을 지속하고 있다. 돼지, 닭 등 축산물은 ‘마리당 계약’으로 인하여 닭 다리 등 장병들이 선호하는 부위 납품이나 돼지 목살, 등심 등 메뉴에 따른 적정한 부위별 납품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특히 군납은 전량 국내산으로 납품됨으로써 육류 등 장병들이 선호하는 품목은 상대적으로 충분한 양이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수산물은 2015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외부 전문기관의 품목별 만족도 조사에서 최하위 수준이며, 비싼 단가로 급식비 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장병들의 선호도가 낮은 흰우유도 연간 393회(1일 1.2개)가 제공되고 있어 장병들의 선호도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 관계 법령 따른 규제로 공산품 및 가공식품 메뉴 활용 어려워
국방부 보고에 의하면 돈가스, 햄, 된장, 고추장 등 41개 품목과 조미김, 햄슬라이스, 치킨너겟 등 6개 품목은 엄격한 구매요구서와 중소기업 및 보훈·복지단체 제품 구매로 장병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먹었던 익숙한 제품들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는 구조다.

지난 5월 모 부대의 생일케이크 사건으로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장병들이 선호하지 않는 쌀가루가 10% 함유된 생일케이크 외에도 햄버거빵, 건빵, 쌀국수, 떡 등 장병들이 선호하지 않는 쌀 함유품목으로 제공되고 있다. 

■ 조리병 중심의 군 인력구조 및 낙후된 급식시설과 환경
국방부는 군급식은 조리인력의 상당수(약 75% 수준)를 조리병에 의존하는 구조로 특히 육군·해병대는 해‧공군에 비해 조리병이 부족한 상황이며, 대량 조리 시 조리장 내 조리병들의 업무부담 경감에 효과적인 오븐기, 야채절단기 등 취사기구 등이 부족하거나 노후 교체소요가 신속하게 지급되지 못해 조리병의 업무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 장병 건강과 선호 최우선으로 개선방향 마련
이에 국방부는 먼저 군급식시스템을 ‘先 식단편성·後 식재료 경쟁조달’ 체계로 변화시키기 위해, 학교급식시스템을 벤치마킹한 장병급식 전자조달시스템(가칭 MaT)을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방향으로 검토해 나간다.

현재 군단급(급양대, 3만명 규모)에 편성된 영양사를 사단급(1만2000명 규모)으로 확대하기 위해 올 하반기 영양사 47명 채용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로는 여단급으로 영양사 채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와 협업해 내년에 학교급식 전자조달 시스템(eaT)를 군 전용으로 변형한 시스템(가칭 MaT, 장병급식 전자조달시스템)을 개발해 기존 군 정보체계(군수-재정체계)와 연동 후 식단편성, 입찰, 계약, 정산하는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군급식에 납품하고 있는 농축수협 뿐 아니라 다수의 공급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경쟁체계를 도입한다.

또한 병역자원 감소와 조리병 지원율이 낮아 조리병 확충이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 대규모 교육훈련기관을 중심으로 ‘민간위탁’을 추진한다.

특히 육군훈련소, 해‧공군‧해병대 교육훈련단 등 교육훈련기관은 연간 많은 교육인원을 대상으로 급식을 지원하는 특수 상황과 전시 급식지원에 제한사항이 상대적으로 적은 점을 고려했다.

아울러 국방부는 조리병 중심 조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학교나 민간급식처럼 조리병 대신 민간인력이 조리하는 방안도 시범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급식·피복 모니터링단을 포함, 민·관·군 합동위원회 산하 ‘장병 생활여건 개선 분과위원회’에서 각계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장병들의 건강과 선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종합적인 개선방향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