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교육·훈련 강화해야
위생교육·훈련 강화해야
  • 김정교
  • 승인 2011.05.06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배현주 대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국내 급식소 위생관리의 문제점은?
학교 급식소에는 HACCP을 전면 적용하고 있고 급식소에서 활용가능한 위생관리 매뉴얼도 마련되어 있으나 실제급식생산을 담당하는 조리종사원의 위생관리 수행수준은 여전히 높지 않다. 이는 본 연구에서 급식소 위생관리 개선방안으로 영양사와 관리행정직 모두 ‘조리종사원의 위생수준 향상’ 항목의 중요도를 높게 평가한 결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었다.


연구에서 확인된 특이사항은?
영양사와 관리행정직 모두 ‘학부모의 감시활동 강화(학교급식소)’와 ‘관련 행정부서의 단속 강화’ 항목에 대한 중요도 평가점수가 다른 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급식 관리자들은 감시와 단속활동 강화를 통해 급식소의 위생관리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는 힘들다고 평가했다.
따라서 감시·감독 및 단속 활동을 강화하기보다는 급식종사원의 위생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위생교육·훈련을 강화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영양사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위생안전 관리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급식의 질 개선을 위해서는 영양사와 조리종사원, 조리 종사원간, 영양사와 급식대상자, 영양사와 관리행정직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 구심점에 있는 영양사의 역할이 누구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영양사들은 개인의 발전뿐만 아니라 급식조직의 중추적 역할을 충실히 담당하고, 더 나아가 급변하는 급식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대학 또는 전문기관의 재교육 프로그램이나 지역사회 영양사 연구모임, 학술대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