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처별 ‘영양정보’, 하나로 통합된다
정부 부처별 ‘영양정보’, 하나로 통합된다
  • 정지미ㆍ김기연 기자
  • 승인 2021.09.07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범부처 식품영양정보 표준화 위한 민관협의체 가동
급식 분야 등 활용 높이려면 기존 플랫폼과 연동 모색해야

[대한급식신문=정지미ㆍ김기연 기자]] 정부가 내년 2월까지 현재 각 부처별로 흩어져 있는 식품영양정보 DB(이하 영양정보 DB)를 표준화해 민간에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다만 각 정부 부처마다 영양정보 DB를 활용하는 주체가 제각각인 터라 향후 표준화된 영양정보 DB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 플랫폼 등과 연계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정부는 지난달 26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자료를 발표하고, 영양정보 DB 표준화와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산업체·학계·연구기관·정부가 함께하는 ‘식품영양정보 DB 구축 및 활용 범정부 민관협의체(이하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수도권의 한 학교 영양교사가 농촌진흥청 영양정보와 연동되어있는 NICE(교육행정정보시스템)를 이용해 식단을 작성하고 있다.
수도권의 한 학교 영양교사가 농촌진흥청 영양정보와 연동되어있는
NICE(교육행정정보시스템)를 이용해 식단을 작성하고 있다.

이에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한 교육부,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지난 6월 ‘식품영양정보 DB 구축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정부는 그동안 각 부처별로 영양정보 DB를 생산해왔으나 항목, 표기방식 등이 일부 달라 이를 공공 및 민간분야에서 활용하려면 추가로 영양정보 DB를 가공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실제 식약처는 식품안전나라에 영양성분 DB를 구축하고 있으며,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과 해수부도 각각 ‘농식품 올바로메뉴젠 DB’와 ‘수산식품 통합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출범한 협의체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각 부처의 영양정보 DB를 통합해 범부처 영양정보 표준안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이 표준안에는 식품 및 영양소의 ▲표준 명칭 ▲표준코드 ▲표준 관리항목별 정의서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협의체의 추진 결과를 토대로 내년 2월 내에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오픈 정보 형태로 영양정보 DB가 제공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영양정보 DB 표준화를 통해 영양정보는 물론 식품 통계와 사용량 변화 등도 예측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학교급식시스템,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등과의 연계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단체급식 관계자들은 표준화되는 영양정보가 급식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되기 위해서는 기존 플랫폼과의 연계가 필수라고 조언한다. 즉 내년 2월 공개되는 영양정보 DB는 오픈 정보지만, 수만 개의 정보를 담고 있어 처음 사용하는 경우 직접 검색 혹은 가공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

현재 급식 분야에서 플랫폼과 DB를 연동해 활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학교급식에서 사용하는 NICE(교육행정정보시스템)다. NICE는 농진청 영양정보 DB와 자동으로 연동돼 식단 작성 시 특정 식품의 칼로리양과 주요 영양성분 함량 등을 알려줘 식단 작성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식약처도 전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어린이급식센터)가 활용할 수 있는 식재료 수발주시스템에 식품안전나라 영양정보 DB를 연동해놓고 있다.

이처럼 기존 플랫폼에 표준화된 DB를 연동시킬 경우 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어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공공급식 분야에 종사하는 한 영양사는 “피급식자들이 모두 성인이라 영양소 함유량까지 꼼꼼하게 따지며 식단을 작성하지는 않지만, 영양성분 함량까지 표시할 수 있다면 식단 작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특히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최근 추세를 볼 때 피급식자들 역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