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농가 군급식 참여토록 지원해야”
“경기도 농가 군급식 참여토록 지원해야”
  • 이윤경 기자
  • 승인 2021.11.14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박근철 의원, 경기도 농축산업 위기 우려
급식 현장, “군급식 개선 목적과 취지 먼저 고려돼야”

[대한급식신문=이윤경 기자] 군급식 개선을 위한 군 당국의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이곳저곳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농축산단체에서는 군급식 농축수산물 공급방식이 기존 농축수협 수의계약에서 경쟁조달로 변경되면 농가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급식업계에서는 군부대와 학교 등 공공급식이 농축수산물을 의무적으로 소비해주는 영원한 대량 소비처가 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같이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그리는 가운데 또다시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이하 행감)에서 농가 지원을 촉구하는 주문이 나왔다.

경기도의회 박근철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8일부터 이틀간 열린 행감에서 군급식 공급방식 개편에 따라 농축산업 위축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 중인 박근철 도의원.

국방부는 지난 10월 ‘군급식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50년 동안 계속된 군급식 공급 방식을 변경했다. 이에 따라 농축산물 공급의 경우 농축수협 수의계약 방식에서 2025년까지 경쟁조달 방식으로 전면 개편된다. 

또한 장병 선호 식단을 편성하기 위해 흰우유 의무 배식도 단계적 축소한 후 2024년에 폐지하기로 했다. 흰우유 대신 치즈, 딸기우유, 요구르트를 공급하기로 한 것.

박 의원은 “국방부의 군급식 공급방식 변경에 따라 도내 농축산업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면서 “도내 농가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기지역에는 현재 600여 개 부대에 약 500만 명 이상의 군인이 근무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근거로 도내 군급식 농축산물 연수요량을 추정하면 총 84만2850t 규모가 된다. 여기에 계란, 우유 등 축산물까지 더해지면 군부대는 경기도 농축산 농가의 수익을 좌우하는 매우 큰 시장이라는 것이 박 의원의 설명이다.

박 의원은 “군급식 공급방식이 농축수협의 수의계약에서 경쟁 입찰로 바뀌게 되면 개별 농가보다 가격 경쟁력이 월등한 대기업 계열사가 부식 조달업체로 낙찰될 가능성이 크다”며 “우유 또한 흰우유 대신 유제품을 공급하게 되면 도내 낙농가들의 어려움은 더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 의원은 “군급식 개편에 따라 당장 내년부터 수의계약 물량이 30%나 줄어들게 된다”며 “경기도에서는 군급식 공급에 도내 농축산 농가들이 대거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급식 분야의 한 관계자는 “군 당국이 추진하는 군급식 개선은 목적과 취지가 군장병의 복지 등을 위한 것”이라며 “현재 농축산단체가 우려하는 것이 근거 없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목적과 취지를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국내 농축수산물을 공급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리 농가들도 ‘무조건이 아닌 선택받기 위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