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시대, 식품안전관리는 ‘이렇게’
포스트 코로나시대, 식품안전관리는 ‘이렇게’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1.12.2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CCP인증원, 정책포럼 ‘HACCP KOREA 2021’ 개최
스마트 HACCP 보편화… 영세업체 맞춤 지원 확대해야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조기원, 이하 HACCP인증원)은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맞아 식품안전관리 변화와 대응을 위한 ‘HACCP KOREA 2021’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지난달 30일 열린 이번 행사는 국내 유일 HACCP 관련 종합행사로, 국내 식품안전 관련 전문가의 발표와 토론 등으로 구성됐다.

HACCP인증원이 포스트 코로나시대 식품안전관리 변화 및 대응을 위한 ‘HACCP KOREA 2021’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순천대학교 김중범 교수는 “농산물을 제외한 최근 1년간 국내 식품의 기준규격 검사를 분석한 결과, 전체 부적합제품 중 대다수가 HACCP 미인증제품으로 확인됐다”며 “부적합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HACCP 인증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업체의 HACCP 운영 내실화를 위해 일정 자격을 갖춘 식품안전관리자 고용과 식품안전 관련 자격증을 신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풀무원 홍은기 상무는 “국내 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제조혁신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며 “현재 HACCP인증원과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자회사와 협력사 14개 업체가 참여하는 디지털 클러스터에 데이터 가치사슬을 통한 제품개발 단계에서 유통까지 공동 성장을 지원해 식품 분야의 성공모델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패널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에는 식품 안전 문화와 스마트 HACCP을 주제로 논의가 진행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지훈 과장은 “식품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제도적 뒷받침과 더불어 생산성보단 안전이 먼저라는 기업의 식품안전 문화 정착이 중요하다”며 “HACCP 사후관리 부적합 시 처벌규정 강화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김연화 회장은 “영업자의 안전관리에 대한 책임 인식이 중요하며, HACCP의 근본적인 목적은 소비자 안전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한국교통대학교 김경일 교수는 “스마트 HACCP 확산을 위해서는 정부 예산을 확보해 기업에게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식품산업협회 이철수 부원장은 HACCP의 기본원칙 범위 내에서 스마트 HACCP을 통한 제어 계측이 가능한 모델연구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토론을 마무리했다. 

조재진 본부장은 “식품안전관리에 디지털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HACCP이 보편화되기 위해서는 연 매출 10억 이하 사업장이 84.5%를 차지하는 식품산업 생태계를 고려해 영세업체 맞춤 지원사업 확대 등 동반성장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며 “올해 시범사업인 비대면 원격점검시스템 적용 결과, 현장 방문심사를 일정 부분 대체할 수 있어 심사업무 효율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식품 제조업체의 통신환경 개선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능 최적화 등 해결 과제도 있다”고 설명했다.

HACCP KOREA 2021은 HACCP인증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발표자료는 누리집(www.haccp.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