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먹거리 차질없이 공급한다”
“국민 먹거리 차질없이 공급한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2.02.23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오미크론 확산 대비 민·관 합동 농식품 점검 회의 개최
위기상황 4단계로 구분… 도매시장 등 핵심시설 위기 선제적 관리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정부가 국민 먹거리 공급망을 차질없이 유지하기 위해 위기상황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비해 농식품 분야 ‘기능연속성계획(이하 BCP)’을 수립하고, 24일 민·관 합동 추진단 회의를 개최했다.

농식품부 전경.

이번 회의는 오미크론 확진 및 격리자 증가로 발생할 수 있는 도매시장 등 핵심시설 운영 중단과 같은 위기 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먹거리 공급망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나 지난해 가락시장 거래가 2차례 중단된 것을 고려하면 오미크론 확산 시에도 먹거리 공급이 유지될 수 있도록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도매시장·도축장 등 핵심시설의 확진자 상황 ▲거래·처리물량 ▲시설 정상가동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위기상황이 발생해도 농식품 기능연속성계획에 따라 공급망을 차질 없이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농식품부가 마련한 ‘위기대응 단계 판단기준’은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이다. 현재는 관심 단계로 주 1회 모니터링이 실시되며, 필수인력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주의 단계가 되면 내부인력 재배치 등 비상근무 체계로 전환된다.

위기대응 단계 판단기준.

또한 거래·물류 차질이 본격화되는 경계와 심각 단계부터는 핵심시설을 중심으로 물량을 분산하고, 필수인력·운송자원의 추가 투입 등이 실시된다. 특히 기능연속성계획에 따르면, 우선적으로 핵심 유통거점 및 물류기능 중심으로 필수 농식품 공급망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채소류의 경우 가락시장 등 수도권 주요 도매시장 폐쇄 시 인근 도매시장과 산지 공판장으로 거래물량을 분산하고, 비대면 거래를 확대해 운영한다. 여기에 물류 차질 발생 시에는 저장성이 낮은 엽채류를 중심으로 농협 생활물자차량 등을 활용해 소비지 거점까지 운송한다.

축산물은 도축장을 중심으로 집중 관리하며, 도축장 폐쇄 시에는 농협 4대 공판장과 민간 대형 도축장으로 지역, 업체 간 처리물량을 분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등급 판정과 도축 검사 필수인력인 품질평가사 35명 등이 추가 투입된다.

또한 취약계층 복지용 쌀 운송·보관체계가 마비되면 권역별 긴급 지원 및 대체 운송인력·차량을 투입하고, 인근 보관창고를 통해 공급을 확대한다. 아울러 대형마트 매출 모니터링을 통해 초과 수요 발생 상황을 파악하고, 공장가동 시간 확대와 대리점·슈퍼마켓 등 유통채널 간 적정 배분도 유도한다. 

이외에도 농축산물 방역·검역 기능 등 대민 행정업무도 중단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대비에 나선다. 가축 질병 방역 등 농장 예찰·점검에 민간 수의사(902명)를 투입하고, 현장 이동통제에는 지자체 예비인력(1060명)을 배치할 계획이다. 또 농축산물 검역업무는 2인 1조에서 1인 근무 체계로 전환하고, 민간 전문가(131명)와의 정밀검역 협력 등으로 위기상황에 대응한다.

분야별 핵심시설 및 인력.

농식품부 박순연 정책기획관은 “농식품 공급망 유지는 물류·가공·유통 등 민간 분야의 역할이 특히 중요한 분야로, 민간과 긴밀하게 협력해 위기 상황에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