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 바꾼 교육부 대책, ‘원격수업 2주’ 허용
입장 바꾼 교육부 대책, ‘원격수업 2주’ 허용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2.02.24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지난 21일 기존 입장 변경한 ‘새 학기 적응주간’ 발표
특별 대책으로 교육부 장관이 단장 맡는 ‘비상 점검·지원단’ 운영
학교장 재량권에 넘기고 급식에 대한 명확한 기준 없기는 매한가지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1일 ‘새 학기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지원단’ 회의에서 밝힌 ‘새 학기 적응주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지난 7일 발표한 ‘새 학기 방역 및 학사운영 방안’에 이는 두 번째 원성이다.

학교 현장에서는 두 번에 걸쳐 교육부가 발표한 방안은 모두 구체적인 내용 없이 학교에 짐을 떠넘기는 꼴인 데다, 학교시설 중 취약한 곳이라며 급식 방역은 강화하면서도 ‘간편식 제공’이라는 밑도 끝도 없는 지침을 내놨다는 지적이다.

교육부는 3월 2일부터 11일까지 개학 후 2주 동안 새 학기 적응주간을 운영하면서 전면 원격수업을 포함해 수업시간 단축, 과밀학교(급) 밀집도 조정 등 학사 운영을 탄력적으로 하도록 권고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1일 ‘새 학기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지원단’ 회의를 열고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개학이 이뤄지는 3월 초 오미크론 확진자가 폭증할 것이란 전망이 잇따르자 기존 교육부 방침과 입장을 변경해 학교별로 단축수업과 전면 원격수업까지 자체 판단해 운영하라는 것이다.

이 같은 학교 자체 학사운영과 함께 교육부도 대책을 내놨다. 먼저 교육부는 ▲신속항원검사 키트 수급·지원 ▲현장 이동형 유전자증폭(PCR) 검사소 설치·운영 ▲학교 자체 조사 지원 긴급대응팀 편성 및 운영 ▲학교 전담 방역 및 보건 인력 배치 ▲학교 학사 운영 상황 및 학교별 업무연속성계획 수립 ▲유·초·중등 교원 대체인력 확보 및 학교 지원 등을 집중 점검한다. 

또한 교육부 장관이 단장을 맡아 교육부-시·도교육청-교육지원청이 하나로 운영되는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지원단도 3월 31일까지 운영한다. 이에 따라 교육부 장관 또는 차관 주재로 시·도교육청의 부교육감, 교육국장 및 교육지원청의 교육장(시·도별 1명)이 참여하는 회의를 매주 개최한다.

이와 더불어 현장 애로사항과 질의사항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한 핫라인을 구축해 교육부 실‧국‧과장과 시·도교육청 부교육감, 교육국장, 176개 교육지원청의 교육장 간 코로나19 관련 각종 정보 및 긴급 안내 사항을 신속히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그 외에도 새 학기 학교 지원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 및 지원 필요사항을 발굴하기 위한 현장점검이 추진되며, 교사·학부모 등과의 간담회도 마련한다. 아울러 교육부 전체 실‧국장이 각 교육지원청의 준비상황을 직접 점검하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합동 학교 현장 점검도 추진된다.

이처럼 행정 조치가 교육부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과 달리 정작 학교 현장에서는 뚜렷한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특히 급식의 경우 배식이나 식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간편식을 제공하라는 지침 외에는 아무런 대안이 없는 실정. 

이에 대해 현장 영양(교)사들은 두 차례에 걸친 교육부 대책 모두 결국 학교장 재량으로 넘기고, 급식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기는 매한가지라고 입을 모은다.

서울지역 A학교에 근무하는 영양교사는 “급식 메뉴를 간편식으로 제공하는 기존의 방식은 빵과 우유 또는 도시락 제공이었다”며 “이 두 가지 메뉴는 불가피한 비상시 외에 급식 메뉴로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체 방안으로 일품식 면 요리와 비빔밥 등이 거론되기는 하지만, 이는 학생들이 선호하지 않는 메뉴라 결국 버려지는 잔반 발생이 많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경기지역 B학교에 근무하는 영양사는 “간편식으로 급식을 운영하라며 편하게 말하지만, 이러한 간편식은 카레라이스, 덥밥류 등이라 학생들의 거부감이 많고, 더 나아가 영양학적으로도 맞지 않아 현재 뚜렷한 대안이 없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