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IS 문제, 업무 매뉴얼로 푼다
NEIS 문제, 업무 매뉴얼로 푼다
  • 서양옥 기자
  • 승인 2022.03.02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교육청, 나이스·심스 프로그램 교육 영상 배포
신규·기간제교사 대상… 식재료 구매 등 영역 담아

[대한급식신문=서양옥 기자]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 이하 경북교육청)이 학교급식 프로그램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신규급식 나이스(NEIS) 및 심스(SIMS) 프로그램’ 교육 영상을 제작해 학교 현장에 보급한다.

경북교육청 관계자들이 나이스 프로그램 교육 영상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 교육 영상은 신규 및 기간제 영양(교)사가 나이스와 심스 프로그램을 보다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업무 매뉴얼이다. 

신규급식 나이스 프로그램은 식재료 구매 시 사용하는 식품 코드를 표준화해 2020년 3월부터 전국이 통일해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이며, 심스 프로그램은 경북지역에서 나이스 프로그램과 연동해 경북광역급식센터에서 관리하는 우수농축산물 구매를 위해 활용되는 시스템이다.

경북교육청은 매년 2월 신규교사를 대상으로 나이스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해 왔으나 1회 교육과 책자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현장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일이 많았다.

특히 프로그램의 능숙한 사용을 위해서는 1년 이상 소요되거나 기간제교사에게는 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점 등이 애로사항으로 지적돼왔다. 이로 인해 일선 학교에서는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는 경력 교사를 선호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12월 TF팀을 구성해 ▲학교 기본정보 등록 ▲식품 기본정보 관리 ▲요리관리 ▲식단작성 ▲시장조사 ▲식재료 구매관리 ▲급식일지 ▲급식 품의 ▲심스 사용법 9개 영역으로 나눠 교육 영상을 제작해 학교 현장에 배포하게 됐다.

박종진 체육건강과장은 “그간 학교 현장에서는 나이스 프로그램 사용법, 급식 물품구매 변경 시 수정방법 등 나이스 업무에 대한 질의가 많았다”며 “이번 교육 영상이 학교급식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