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녹조, 급식에도 ‘적신호’
낙동강 녹조, 급식에도 ‘적신호’
  • 서양옥 기자
  • 승인 2022.04.15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 정부 차원 녹조 허용기준·실태 조사 촉구
“교육청 자체 표본조사 등 안전한 학교급식되도록 노력할 터”

[대한급식신문=서양옥 기자] 최근 낙동강 유역 물로 재배한 농산물에서 독성물질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경남 학교급식 안전에 적신호가 켜졌다. 이런 가운데 이번 상황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는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 이하 경남교육청)이 정부 차원의 기준과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종훈 경남교육감이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차원의 녹조 독성물질 허용기준안 마련과 실태 조사를 촉구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14일 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차원의 녹조 독성물질 검출 허용기준안 마련과 실태 조사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지난 12일 학교급식경남연대 등 지역 시민단체가 낙동강 물로 재배한 농작물에서 녹조 독성물질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경남교육청을 향해 대책 마련을 요구한 것에 대한 후속 조치인 셈이다.

기자회견에서 박 교육감은 “엄중한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우려의 목소리에 주의 깊게 귀기울이고 있다”며 “학교가 아이들의 배움과 안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식자재 관리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녹조 독성물질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허용기준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가장 큰 피해자는 우리 아이들”이라며 “정부의 안전하고 객관적인 기준안 마련과 함께 녹조 독성물질이 포함된 농산물 생산 현황, 유통상황 등에 대한 신속한 실태 조사 및 투명한 정보 공개”를 강력히 촉구했다. 
 
박 교육감은 또 “녹조 독성물질 검출 허용기준안이 국가 수준에서 마련되기 어렵거나 늦어질 경우를 대비해 관련 기관의 협조를 얻어 대응안 마련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경남교육청 자체 표본조사도 시행할 것”이라며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식재료가 학교급식에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구환경과 물 자원의 중요성을 비롯한 수질 개선을 위한 실천 방안 등 학생 계기 교육을 시행하고, 교직원·학부모 교육을 통해 실천을 확대할 것”이라며 “학교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강·하천 체험교육도 안전성이 확보된 곳에서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