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 높은 얼굴 지루성피부염, 초기 치료가 중요해
재발 높은 얼굴 지루성피부염, 초기 치료가 중요해
  • 김선주 기자
  • 승인 2022.04.1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김선주 기자] 지루성피부염 환자인 직장인 남성 박씨는 얼굴 지루성피부염 증상이 심해 수년째 치료 중이다. 치료를 통해 한 동안 증상이 완화된 상태였지만, 미세먼지 탓인지 얼굴 가려움증과 함께 얼굴 뾰루지 증상은 더욱 심해지고 말았다.

박씨는 잦은 얼굴 지루성피부염 재발에 시달리면서도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해 답답한 상황에 처해 있다.

바른샘한의원 구재돈원장.
바른샘한의원 구재돈원장.

환절기가 되면 갑작스럽게 바뀐 날씨와 환경 탓에 박씨같은 피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지루성피부염 환자들은 날이 더울 때 얼굴 쪽에 증상들이 더 심해질 확률이 크다. 평소 증상이 없던 이들에게도 발병할 가능성이 있다.

지루성피부염 증상은 초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저절로 낫기 어렵고, 재발률도 높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원인을 제대로 알고 초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특히 재발률을 낮추고, 치료율을 높이려면 증상이 나타나게 된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지루성피부염은 피부를 통해 나타나지만, 원인은 우리 몸 속 안에 있다. 즉 몸 안에서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순환 장애를 겪어 생겨난 열대사장애다.

바른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지루성피부염은 날씨와 함께 열에 대한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피부 질환이기 때문에 단순히 피지선 문제로 나타난 현상으로 생각해선 안 된다”며 “물론 피지선에 문제가 생겨 다양한 지루성피부염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근본 원인은 ‘열대사장애’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몸 속 안에서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상체 위 얼굴과 두피 쪽으로만 열이 뭉쳐 내려오지 못하는 현상인 열대사장애로 인해 자연스럽게 피지선이 자극되면서 피부를 통해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낸다”며 “피부 붉어짐, 상열감, 가려움증, 뾰루지, 여드름, 부어오름, 비듬과 탈모 등 증상들이 동반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안면 지루성피부염일 가능성이 높은 만큼 빠른 시일 내로 전문 의료진을 통해 치료를 해야 한다”고 전했다.

구 원장은 또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 제거이며, 이를 목표로 치료방향을 정해야 하는데 한약이나 약침 치료 및 스테로이드성분 없는 외용제 치료 등으로 안전하게 원인과 증상 해결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며 “한약은 개인의 증상, 체질 등 특이사항에 따라 처방되기 때문에 증상에 따른 단계적 처방이 가능하다면 몸속 기혈을 바로 잡고, 면역력을 높이는 등 재발방지도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의료진을 통해 환자 상태에 맞는 식이요법이나 생활습관 등의 지도도 필요하고, 한방 외용제 등으로 자가관리에도 신경 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