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용에 좋은 흑임자죽
피부미용에 좋은 흑임자죽
  • 한식진흥원
  • 승인 2022.07.02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꾸준히 먹으면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검은 머리 새로 나
과거 외모를 중요시한 화랑이 으뜸으로 치는 음식이기도

흑임자죽은 자릿조반용으로 적합하고 병후 회복기의 보양식으로 우수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간식용으로도 좋은 음식이다. 요사이 검은깨 가루·쌀가루 등이 상품으로 시판되고 있어서 이것을 섞어 물을 부어 끓일 수 있어 간편하다. 다만, 즉석에서 갈아 끓인 것이 더욱 부드럽다.

죽은 밥보다 곡물 양은 적지만 육류 채소 어패류 해물 등 수반되는 재료가 다양해 수많은 종류로 나뉜다. 이 모든 종류의 죽 중에서 단연 미용에 으뜸으로 치는 것이 흑임자죽이다.

검은깨를 꾸준히 먹으면 강력한 항산화 효과 덕분에 검은 머리가 새로 난다고 한다. 이렇게 흑임자죽은 흰머리가 생기는 중년의 머리칼까지 보호해준다. 더불어 피부보호 효과도 있어 노년의 건강까지도 책임을 지기 때문에 검은깨를 꾸준히 먹어온 사람은 일단 눈에 보이는 외양이 나이보다 훨씬 젊어 보인다. 이쯤 되면 흑임자죽은 말 그대로 ‘회춘 음식’이 되는 것이다.

여기에 콜레스테롤이 몸 안에 쌓이지 않게 하므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신장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검은깨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아 두뇌에도 좋고 칼슘 철분 비타민 미네랄도 풍부하여 간 신장 폐 심장의 기능을 보호한다. 수술 환자의 회복식으로 자주 찾는 것도 흑임자죽이다.

흑임자죽은 신라의 화랑들이 즐겨 먹었던 죽으로 알려져 있다. 화랑들은 용모에서 빛이 나야 진정한 화랑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기에 몸과 마음에 모두 이로운 음식만 찾아 먹었는데 그 중 흑임자죽을 제일로 여겼다. 깨값은 비싸다. 그러나 젊어 보인다는데 깨값이 문제겠는가.

◎ 영문명 : Heugimjajuk

◎ 분  류 : 죽

◎ 다국어 : Black Sesame Porridge, 黑芝麻粥, 黑芝麻粥, 黒ごま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