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기원하는 음식, 족발
건강을 기원하는 음식, 족발
  • 한식진흥원
  • 승인 2022.07.02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 후퇴 당시 남하한 이경순 할머니 의해 처음으로 개발돼
중국에서는 족발을 건강 기원 음식으로 생일상에 차리기도

돼지족에 간장과 생강, 마늘, 양파를 넣고 조려 먹기 좋게 썰어낸 음식이다.

돼지 족이나 우족을 이용해 만든 음식에는 족탕 혹은 주저탕(족복기, 족조림)이라는 것이 있다.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에 나오는 족탕이 현재의 족발 요리와 가장 비슷한데 삶은 족을 사태와 같이 넣고 물을 많이 부어 끓인 뒤 장과 후추, 계피를 넣어 한소끔 다시 끓이는 것이다.

장충동 족발거리의 족발음식점 원조라고 알려진 이경순 할머니에 의하면 한국 전쟁 시 1.4 후퇴 때 남하하여 1959년 북에서 먹던 족발요리를 중국의 오향장육을 응용해 개발한 것이 현재 장충동 족발요리가 되었다고 한다. 평안도 족발이라는 상호를 보고 찾아온 실향민과 근처 장충체육관의 관람객, 동국대학교, 국립국장의 유동인구들에 의해 유명해지면서 이 장충동 근처에 족발거리가 형성 되었다고 한다.

족발은 살코기와는 다르게 씹히는 맛이 독특한데 족발의 껍질과 관절내의 연골의 쫄깃쫄깃한 부분이 모두 젤라틴으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이렇게 풍부한 동물성 젤라틴 성분 덕분에 돼지 족을 삶은 뽀얀 물을 식히면 투명한 묵이 되는데 이를 썰어서 내어놓는 음식을 족편이라 하여 예전에 궁중에서도 즐겨 먹었던 음식이다.

중국에서는 돼지고기를 가장 풍부하고 다양하게 소비하고 있는데 특히 족발은 생일상에 장수를 비는 국수와 함께 빠짐없이 차려놓고 건강을 비는 축하음식으로 이 풍습은 육중한 몸체를 지탱하고 있는 조그마한 다리의 막강한 힘을 얻고자 하는 유강주술의 일부로 여겨진다. 또한 유럽이나 남미에서도 특히 대접을 받고 있는 세계적인 기호식품으로 독일의 족발요리인 아이스바인(맥주에 삶은 돼지족발)인 그 대표적인 예이다.

◎ 영문명 : Jokbal

◎ 분  류 : 조림

◎ 다국어 : Braised Pigs' Feet, 豚足, 酱猪蹄, 醬豬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