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광주형 여름방학 무상급식’ 결국 무산
최초 ‘광주형 여름방학 무상급식’ 결국 무산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2.07.15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학교급식 관계자와 협의 없는 일방적 추진 ‘지적’
여름방학 초등 돌봄교실 학생·유치원생, 도시락 지참해야
말뿐인 충분한 협의… 이정선 교육감과 관계자 비판받아야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 이하 광주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여름방학 무상급식이 현장 학교급식 관계자들을 비롯한 교육단체와 노동조합 등의 거센 반대에 부딪혀 난항을 거듭하다 지난 14일 결국 무산됐다.

이 같은 결정은 지난 13일 개최한 이정선 교육감 취임 기자회견에서 “여름방학 기간 유치원과 초등 돌봄 학생에 대한 점심 무상급식은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는 밝힌 후 하루 만에 급변한 상황이다.

광주교육청 전경.

이에 따라 방학 중 직영급식을 하지 않는 학교의 초등 돌봄교실 학생들은 기존처럼 수익자(학부모) 부담 원칙에 따라 도시락 등을 이용해 점심을 해결해야 한다.

이번 광주교육청의 여름방학 무상급식 시범사업은 지난 6·1 지방선거에 당선된 이정선 교육감의 ‘제2호 공약’으로 전국 17개 교육청 중 최초 시도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기도 했다. 

특히 여름방학 무상급식 추진을 위해 학부모와 급식전담직원, 노동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고, 조리종사원들의 폐암 등 직업병 우려를 고려한 ▲건강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환기시설 개선 ▲전기 인덕션 조리기구 및 공기정화기 설치 ▲최신 조리기구 교체 등의 추진과 함께 안전한 급식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조리 공간 동선 단축 ▲바닥 미끄럼 방지 공사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안전장치 설치 등 다양한 시설 보완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이를 동의하지 않는 광주지역 영양교사들과 교육단체, 노동조합은 “공약 이행이라는 명분으로 독단적 정책을 추진하는, 일방적인 희생 강요”라며 강력히 반대했다.

광주광역시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김덕진, 이하 광주교총)은 이번 광주교육청의 여름방학 무상급식이 무산되기 하루 전인 13일에도 보도자료를 통해 학교급식 관계자와 협의 과정을 거치지 않는 광주교육청을 비판하기도 했다.

광주교총 측은 “현재 방학 중 초등돌봄 및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에 따른 중식지원 업무담당자의 업무분장과 관련 지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양(교)사에게 최소한의 사전 의견수렴 및 협의 없이 일방적인 통보식으로 공문을 보내 업무를 부여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학 중 돌봄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학생에게 급식을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취지에는 공감하나, 학교급식 시행 이전에 먼저 지자체 및 학교급식 관계자와 충분한 협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무상급식 추진을 발표하는 등 학교 현장에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며 “이러한 밀어붙이기 정책은 아무리 좋은 공약이라도 그 누구의 지지도 받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재유행이 우려되는 시점에 감염 확산, 급식의 질과 여름철 급식사고 우려 등 많은 문제점이 예상되고 있으므로 광주교육청은 충분한 준비와 검토 후 시행하라”고 강력히 촉구하기도 했다.

서울지역 학교에 근무하는 A영양교사는 “매번 학교급식의 정책과 방향을 정하면서 가장 중요한 학교급식 관계자들의 의견은 매번 뒷전으로 넘기기 일쑤”라며 “결국 이러한 문제가 이번 광주교육청 여름방학 무상급식에도 이어져 지금의 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