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척은 기본, 환경까지 보호하는 제품 ‘봇물’
세척은 기본, 환경까지 보호하는 제품 ‘봇물’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3.08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 식 기자재 리포트 15탄 단체급식소 위생지킴이 주방세제 /사용법·종류 다양…침전물 성격·물의 특성 고려해 선택해야

단체급식소에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 ‘위생관리’다. 자칫 방심하면 대형 식중독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각종 주방기구는 물론 바닥까지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특히 단체급식소의 위생관리에 빠질 수 없는 도구가 바로 세제다. 단체급식소용 세제는 가정용 주방세제와 달리 종류도 다양하고 용법도 달라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한다. 단체급식의 위생지킴이, 주방세제의 주요 제품을 살펴본다.


단체급식소에서 식품접촉 표면을 통한 교차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종 조리기구 및 용기를 적절하게 세척, 소독해야 한다. 학교급식위생관리지침서에는 식기류, 조리기구, 시설·설비 등 각각에 따라 사용되는 세제 성분과 사용법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세제는 세척 대상물의 찌꺼기와 침전물의 성질, 물의 특성, 적용방법, 세척하고자 하는 장소와 설비의 종류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이처럼 용도, 효율성 및 안전성을 고려하여 구입하며,사용방법을 숙지해 사용해야 한다.

◀ 한국존슨다이버시(주)의 세제들-한국존슨다이버시

사용법에 따라 제품 묶어 제공한국존슨다이버시(주)는 사용이 복잡한 단체급식소의 세제 제품들을 ‘식기세척기 프로그램’, ‘주방위생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해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했다.

식기세척기 프로그램’은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와 린스, 담금세제, 은기물 전용 세제, 오븐 세척제 등 식기세척에 필요한 모든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로는 ‘수마파워클로G3’, ‘뉴옵티멈137’ 등이 우수하다. 자동 식기세척기용 ‘수마파워클로G3’는 고농축 분말세제로 세척력이 강하고, 거품 발생이 적다.

식기세척기용 린스 ‘옵티멈163’은 린스 후에 얼룩과 엷은 막을 남기지 않아 위생적이고, ‘옵티멈오븐크린’은 오븐,후드, 그릴 및 프라이팬의 찌든 기름때와 탄소 찌꺼기 제거에 효과적이다.

‘주방위생 프로그램’의 제품군은 다목적 주방세제, 살균제 및 표백제, 손 살균 세정제, 특수 세제, 하수구 관리제 등으로 구성된다. 다목적 세제 ‘듀오퐁’은 야자유, 팜유를 주성분으로 한 순식물성 세제로 채소, 과일, 식기, 주방기구의 세척에 좋다. 피부보습성분이 있으며 레몬향이 난다. 하수구 관리제 ‘수마트랩’은 악취 원인 물질을 분해해 악취를 제거한다.

이훈 한국존슨다이버시(주) 마케팅부 대리는 “합리적인 세제분배 시스템은 정확한 양의 세제를 넣게해 작업 결과를 향상시키며, 비용 절감 효과도 있다”며, “한국존슨다이버시는 이러한 세제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욕구에 맞는 맞춤식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 한국이콜랩의 세제들-한국이콜랩,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세제


대량의 세제를 사용하는 단체급식소에서 친환경 제품을 이용하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 환경부는 ‘수질오염 저감, 친환경 설계’라는 기준에 적합한 세제에 한해 ‘친환경세제’ 마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이콜랩(주)의 ‘데타판솔리드’, ‘이코트럼프’, ‘데타판LN’ 등은 환경부의 ‘친환경세제’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특히 ‘데타판솔리드’는 식기세척기용 고농축 고체세제로 세척력, 안전성, 경제성이 뛰어나고 염소 성분의 함유로 위생성이 탁월하다. 고농축액체세제 ‘이코트럼프’는 가격 경쟁력이 높고, 액체세제 ‘데타판LN’은 인산염이 들어 있지 않아 환경친화적이다.

이 션(Lee Sean) 한국이콜랩(주) 법인영업부 부장은 “이콜랩은 전 세계 170개국에 진출하여 48개의 생산기지와 7개의 글로벌 기술센터를 갖추었으며, 많은 제품들이 이미 전 세계에서 인정받은 환경마크를 취득하여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임을 검증받았다”고 덧붙였다.한국이콜랩(주)은 2006년 3월 한국일보 주최 산업자원부, 환경부, 에너지 관리공단이 선정한 ‘녹색에너지 우수 기업대상’을 받은 바 있다.

CJ라이온의 세제들- CJ라이온, 제균 성분으로 식중독 원인균 99.9% 제거

생활용품 전문기업 CJ LION(씨제이 라이온)의 절약형 식기세척용 액상세제 ‘이코노썬’은 세정력과 경제성이 뛰어나다.특히 제균 성분을 함유해 식중독의 3대 원인균인 대장균,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을 99.9% 제거할 수 있게 만들었다. 고급 계면활성제로 만든 ‘이코노썬’은 찬물에서도 거품이 풍부하게 생겨 적은 양으로 많은 양의 설거지를 할 수 있다.

또한 피부 자극이 적어 사용자의 손 등 신체 부위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준다.특히 가정용 세제에서 느낄 수 있는 상큼한 라임오렌지향도 첨가해 사용자의 편의도 고려했다. 단체급식소에서 주로 사용하는2kg, 3kg 용기와 4kg 대용량 용기 제품에 담아 판매하고 있으며1.2kg의 리필 제품도 있어 보다 경제적이다.

이장혁 CJ LION 이코노썬 브랜드매니저는 “이코노썬은 품질과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다”며 “단체급식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위생관리를 위해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는 제품이다”고 말했다.

유한크로락스의 세제들-유한크로락스, 우리 몸과 환경 살리는 살균소독제

단체급식소의 살균소독법은 일반적으로 세척, 헹굼, 살균소독의 3단계를 거친다. 마지막에 사용하는 살균소독제는 살균소독력과 안전성이 우수해야 한다.

(주)유한크로락스의 주요 제품인 ‘유한락스’는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살균력(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등)과 위생에 관련한 항균실험’에서 31개의 세균에 대해 99.9% 이상의 살균력을 인정받았다. 특수 규조토 여과장치로 초미립자의 불순물까지 걸러내는 공정을 통해 순도 높은 품질을 유지하여 살균력이 강력하다.

천연소금으로 만든 유한락스는 채소, 과일, 생선 등 식품의 살균·소독에도 안전하다. 또한 저온냉각합성방식으로 락스 생성시 발생할 수 있는 독극물인 염소산나트륨의 생성을 최소화했다.조성희 유한크로락스 연구실 실장은 “락스 제조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열 때문에 60℃까지 올라가는데, 30℃까지만 올라가도 염소산나트륨이 발생한다”며 “유한락스는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비용이 더 들더라도 제조온도를 10~20℃로 낮춘 저온냉각합성방식으로 불순물이 거의 생성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유한락스는 환경친화형 제품이다. 하수구로 들어간 후 2분 이내에 96% 이상이 분해되어, 하천을 오염시키지 않고 오히려 하수구 내의 살균, 소독, 악취제거 작용으로 환경보호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단체급식용 살균소독제로 정제 차아염소산나트륨 성분의 ‘유한락스 레귤러’와 ‘유한락스 주방용’이 있다. ‘유한락스 레귤러’는 채소, 과일 등 식품 위생을 위한 소독제고, ‘유한락스 주방용’은 식품 가공 설비, 생산라인, 조리 기구 및 주방 관련 기기의 살균 소독에 사용된다.

글_이제남 기자 ljn@fs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