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바른 식습관 형성이 중요하다
청소년기 바른 식습관 형성이 중요하다
  • 김지혜 기자
  • 승인 2011.06.27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은주 호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영양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기는 급속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균형 있는 영양공급은 신체와 정신적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건강한 삶을 일생동안 유지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주부의 사회활동 참여, 학생들의 방과 후 활동 증가, 핵가족화 등으로 인해 가정에서의 식사지도 및 예절 등과 같은 바른 식습관 형성에 필요한 교육의 기회가 감소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영양공급과 올바른 식습관형성을 위한 영양교육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양교육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이유는?

학교급식을 통한 영양교육이 영양지식 습득에서는 효과를 나타내었으나 실제 식생활에서 적용되는 실천적 부분에서는 효과가 적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는 유인물이나 게시판 등을 통한 간접적인 영양교육 방법을 통해 단기적인 교육이 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내용 개발이 절실하며 개개인의 실정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이 세분화되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천적 방향의 교육 프로그램을 장기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영양사와 학교의 의지 및 지원이 필요합니다.

학교급식법에 의하면 “학교급식은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영양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거의 없으며 중요성의 인식도 매우 미흡합니다. 실제로 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영양사에게 영양교육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있는 공식적인 기회가 미흡한 실정입니다.

영양사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학교급식은 성장기 아동·청소년의 바른 식습관 형성과 건강관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적위주의 학교 교육에서 바른 식생활 교육에 대한 지원은 미흡하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영양교육의 수행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영양사들이 더 많은 관심과 노력으로 영양교육을 시도할 때 급식과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도 중요하게 강조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학교 현장에서 식생활교육의 중요성에 자부심을 갖고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영양교육에 앞장서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