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기관별 위험사례 ‘총정리’
학교 기관별 위험사례 ‘총정리’
  • 정명석 기자
  • 승인 2023.01.06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육청, ‘기관 위험성평가 표준매뉴얼’ 개발·보급
각 기관별 위험·유해요인 정리… 재해예방대책도 수록

[대한급식신문=정명석 기자] 대구광역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 이하 대구교육청)은 각 기관의 유형과 특성을 반영한 ‘위험성평가 표준매뉴얼’을 개발·제작해 보급한다고 밝혔다.

대구교육청은 각 기관의 유해·위험요인을 정리하고 중대재해 예방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수록한 ‘기관 위험성평가 표준매뉴얼’을 개발·보급했다고 밝혔다.
대구교육청은 각 기관의 유해·위험요인을 정리하고 중대재해 예방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수록한 ‘기관 위험성평가 표준매뉴얼’을 개발·보급했다고 밝혔다.

위험성평가는 산업안전보건법(이하 산안법)에서 정하는 의무사항으로 위험요인을 미리 파악하고 관리·개선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절차다.

이에 대구교육청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학교 및 교육기관의 시설과 종사자의 유해·위험요인을 쉽게 확인하고 개선 조치할 수 있도록 위험성평가 표준매뉴얼을 개발했다. 

매뉴얼 개발은 대구지역 고용노동부 지정 안전관리 전문 6개 기관과 함께 ‘학교(기관) 표준매뉴얼 제작 실무협의회’를 구성을 통해 진행됐다. 지난해 실시했던 각급 학교 및 기관별 위험성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기관) 특성별 23개 모델을 선정해 이에 맞는 위험성평가 표준매뉴얼을 개발했다.

보급되는 매뉴얼은 단계별 위험요소 등의 내용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평가 기준 및 각종 양식을 담고 있어 간편하게 열람할 수 있다.

매뉴얼은 대구교육청 홈페이지 → 행정마당 → 안전보건자료실에서 누구나 확인 가능하다.

강은희 교육감은 “위험성평가 표준매뉴얼을 통해 산업재해 예방체계를 확립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