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장병이 중심되는 군급식 개선 필요해 
[미니인터뷰] “장병이 중심되는 군급식 개선 필요해 
  • 정명석 기자
  • 승인 2023.02.1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전 국방대학교 교수
최경환 전 국방대학교 교수

Q.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은? 

군급식 식자재 공급을 점진적으로 전면 경쟁조달로 바꾸겠다는 국방부 발표 이후 많은 논란이 있었다. 이에 명확하게 수치화된 경제적 영향력을 제시함으로써 올바른 정책 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농업은 국가기간산업으로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군급식은 장병에게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따라서 군급식 개선은 이러한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진행돼야 한다. 

Q. 현재 군급식 개선의 경제적 파급력은? 

국방부는 조리병 업무강도를 줄이고, 군급식 질을 높이는 등 군급식 개선을 위해 전기식 조 리기구 도입과 민간조리원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민간조리원은 대부분 부대 인근 주민들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며, 전기식 조리기구 도입은 주방기기 산업 발전에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이는 다시 국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Q. 전방부대와 후방 부대의 경제적 영향력 차이는? 

접경지역 전방부대는 위치적 특성으로 경제적 규모가 작고 농업 비율이 높은 반면 공업이 미치는 영향은 적다. 후방부대는 이와 반대 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전체적인 영향력 규모는 후방부대 가 더 크지만, 군급식이 지역사 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전방부대가 크다. 

Q. 타 공공급식과 달리 군급식이 갖는 경제적 가치는? 

생성되는 위치다. 일반적인 공공급식은 인구와 수요에 따라 이동하지만, 군급식은 군사적 위 치가 최우선 고려사항이다. 군사적 요충지에 군부대가 자리 잡고, 그곳에 군급식이 이뤄진다. 따라서 타 공공급식보다 생산·유통 등 다른 산업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때론 군급식이 지역 산업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소규모 지역에 군부대가 들어서면 군급식을 위한 식자재 유통업체와 농업이 함께 생성되고, 이는 지역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