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찾아내는 최적의 급식메뉴 조합
인공지능이 찾아내는 최적의 급식메뉴 조합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3.02.1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웰스토리, AI 전문기업과 손잡고 잔반분석 AI 시스템 구축
퇴식구 식판 스캔해 음식종류와 잔반량 분석해 적정량 및 음식폐기물 산출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삼성웰스토리(사장 정해린)가 식판을 스캔해 남은 음식의 종류와 양을 분석할 수 있는 ‘잔반분석 AI시스템’을 급식사업장에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삼성웰스토리는 AI 전문기업인 ‘코그넷9’과 손잡고 단체급식에 최적화된 잔반분석 AI 시스템을 구축했다.

삼성웰스토리는 잔반분석AI 시스템을 활용해 메인 음식에 따라 달라지는 반찬 잔반량을 비교 분석, 고객이 선호하는 최적의 메뉴 조합을 찾는다는 계획이다. 또한 음식별로 수집된 잔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음식에 알맞은 제공량을 산출해 불필요한 음식폐기물의 발생도 줄여나간다. 

삼성웰스토리가 구축한 잔반분석 AI 활용 모습.
삼성웰스토리가 구축한 잔반분석 AI 활용 모습.

잔반분석 AI 시스템은 사내식당 퇴식구에 설치된 AI 카메라가 고객이 반납한 식판을 스캔해 음식의 종류와 잔반량을 1초만에 자동으로 분석해 데이터로 수집하는 형태이다.

삼성웰스토리는 AI 카메라가 수많은 메뉴를 오차없이 인식해 분석할 수 있도록 지난 1년간 2만2천장의 식판과 10만개의 음식 데이터를 촬영해 라벨링하는 딥러닝 학습을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데이터 수집의 정확도를 90%까지 끌어올렸다.

삼성웰스토리는 2월부터 잔반분석 AI 시스템을 일부 사업장에 시범 도입해 매일 2500장의 식판과 1만개의 음식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분석한 데이터는 사업장 영양사, 조리사가 메뉴 기획 및 편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매월 2회씩 리포트 형태로 가공해 제공된다. 리포트에는 사업장별 잔반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고객 선호도가 높은 메뉴, 음식별 적정 배식량, 세트메뉴 음식 조합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잔반은 당장 버려야 하는 폐기물이 아닌 고객의 식사 성향과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데이터”라며 “잔반분석 AI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만족을 높이면서 음식 폐기물도 줄이는 새로운 식음모델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