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천일염, ‘월드클래스’ 노린다
전남 천일염, ‘월드클래스’ 노린다
  • 정명석 기자
  • 승인 2023.02.13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천일염 경쟁력 강화 위해 304억 원 투입
자동 이동수레, 함수정화기, 천일염 종합유통센터 등

[대한급식신문=정명석 기자]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 이하 전남도)는 천일염 경쟁력 강화와 소비자 신뢰 제고를 위해 생산시설 현대화 및 위생관리에 304억 원을 투입한다고 13일 밝혔다.

우선 천일염 생산시설 자동화 설비를 위한 장비 보급사업으로 전동대파기, 수문급배수, 함수정화 등 5개 사업에 32억 원을 지원한다.

또한 올해 신규 사업으로 이동수레 자동화 기계 180대 지원에 18억 원, 염전 바닥재 개선 사업 47억 원, 취배수용 배관 설치 4억, 포장재 7억 원 등을 지원해 생산 환경 조성과 위생관리를 강화한다.

전남도가 추진하는 신규 지원사업 중 하나인 ‘천일염 이동수레 자동화 장비’.
전남도가 추진하는 신규 지원사업 중 하나인 ‘천일염 이동수레 자동화 장비’.

이밖에 천일염 유통과 수급 조절을 위해 산지종합처리장 설비에 23억, 장기저장시설에 9억 원을 지원한다. 또한 150억 원을 들여 추진 중인 천일염 종합유통센터가 올해 10월 준공되면 천일염의 저장가공유통 기능 연계를 통해 유통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물 중심의 천일염 제품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변환을 지원하는 수출용 제품개발에 1억 2000만 원과 수출 마케팅 사업에 6000만 원을 투입한다.

특히 염전 근로자의 열악한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해 근로자 전수조사와 찾아가는 염전 관계자 맞춤교육(5회)을 추진하고 30억 원을 들여 염전 근로자 안심숙소를 건립한다. 또 쉼터 시설 5개소를 지원하는 등 근로 환경 개선도 집중 강화할 계획이다.

김현미 전남도 수산유통가공과장은 “천일염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생산시설 자동화 및 안전한 제공이 중요하다”며 “천일염 육성 원년인 올해 천일염 산업화 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해 천일염의 가치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