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저탄소 학교급식 운영 지원
부천시, 저탄소 학교급식 운영 지원
  • 정명석 기자
  • 승인 2023.03.2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15개교 대상 월 1회 ‘저탄소 학교급식의 날’ 진행 
가공식품, 지정 수산물 사용 시 식자재비 차액으로 지원

[대한급식신문=정명석 기자] 경기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관내 학교가 월 1회 운영하는 ‘저탄소 학교급식의 날’ 운영을 지원한다고 22일 밝혔다.

‘저탄소 학교급식의 날’은 채식을 중심으로 한 식단을 구성해 육류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학생들의 육류 위주 식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월 1회 운영된다.

저탄소 학교급식의 날은 초등학교 12개교, 중학교 1개교, 고등학교 2개교 등 관내 15개 학교가 참여해 오는 4월부터 시작한다. 식단은 채식을 중심으로 부족한 단백질을 생선·달걀·유제품으로 보충하는 ‘페스코’ 단계로 운영된다.

부천시는 운영 지원을 위해 학교급식에 대체육 등의 가공식품과 매월 지정된 수산물을 사용하는 경우 식자재비의 20%를 차액으로 지원한다. 아울러 전문가 자문을 통해 다양한 저탄소급식 요리법을 개발해 관내 학교에 제공할 방침이다.

이번 사업에 학생과 학부모의 자발적인 참여와 호응을 위해 관내 학교에 가정통신문 형식의 홍보물 배포, 학교급식실 입구 홍보배너 설치, 학생·학부모 대상 식생활교육 등을 추진한다. 또한 현장 영양(교)사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저탄소 학교급식 연구모임’도 구성할 계획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저탄소 학교급식 지원’을 매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자라나는 학생들과 시민들이 기후위기를 다시 한 번 생각하고, 탄소 발생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