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급식 납품업체 점검 결과 발표
경남교육청, 급식 납품업체 점검 결과 발표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3.04.21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개 업체 점검해 11개 항목에서 68건 위반사항 적발
검찰송치 6건·수사의뢰 37건 등 처분 권한 범위 내 조치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 이하 경남교육청)은 창원ㆍ김해ㆍ양산지역의 학교급식 납품업체 303개 중 117개 업체에 대해 관계기관 합동 특별점검 결과, 60개 업체의 11개 항목에서 68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에는 경남교육청·교육지원청, 도청(특사경, 식품의약과)과 시ㆍ구청 위생과, 축산과, 농산물품질관리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학부모, 영양교사 등이 참여했으며, 당초 계획보다 1주일 연장해 3월 27일부터 4월 14일까지 3주에 걸쳐 새벽과 주간점검을 병행했다. 

경남교육청이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학교급식 납품업체를 특별점검하는 모습.

점검에서 드러난 부적합 사항은 기관별 처분 권한 범위 내에서 ▲검찰송치 6건 ▲수사 의뢰 37건 ▲행정처분 6건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 이용 제한 19건을 조치하고, 경미한 위반사항은 현장 계도를 통해 시정조치했다.

주요 적발 내용은 ▲납품받은 제품에 자기 업체 상표 부착 ▲냉동제품을 냉장 판매를 목적으로 냉장고 보관 ▲생산·작업기록 미작성 ▲자가용 화물 차량으로 다른 업체의 물품을 배송하는 등 자가용 화물자동차 유상 운송금지 위반 ▲낙찰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 위장업체 설립 후 영업을 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되는 업체 ▲낙찰받기 위해 경남에 집단급식소 식품판매업 신고를 하고 실제 영업은 부산에서 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업체 ▲소비기한 경과 제품 보관 ▲종업원 위생교육 미실시 등이다. 

경남교육청은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여 급식의 질을 떨어뜨릴 소지가 있는 위장 의심업체나 부실 납품업체에 대해 관계기관과 함께 지도점검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학교급식소위원회 활동을 강화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시스템을 활용한 급식업체에 대한 사후 평가도 강화할 예정이다.

유상조 교육복지과장은 “많은 급식 납품업체들이 학교급식을 위해 애쓰고 있지만, 이번 특별점검 결과 실제 영업을 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되는 업체와 청소ㆍ위생상태 불량 업체가 일부 있었다”며 “안전하고 질 높은 식자재가 학교에 납품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