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웰스토리, 구내식당 요리 로봇 ‘웰리봇’ 오픈
삼성웰스토리, 구내식당 요리 로봇 ‘웰리봇’ 오픈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3.05.03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가지 레시피 따라 1시간에 400그릇 자동 조리
조리원 인력난·안전사고 등 업무 강도 완화 기대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삼성웰스토리는 구내식당에서 로봇이 음식을 조리해 제공하는 조리로봇 전문 코너 '웰리봇'을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그동안 외식업계에서는 튀김로봇과 같은 조리로봇을 도입해 활용해왔으나 단체급식은 짧은 시간 안에 대량의 음식을 조리하고 매일 다른 음식을 제공해야 하는 특성상 조리로봇을 도입하는데 어려움이 따랐다.

'웰리봇'.(삼성웰스토리 제공)
'웰리봇'.(삼성웰스토리 제공)

이에 삼성웰스토리는 푸드테크 전문기업인 로보테크와 협력해 로보틱스 기반의 조리공정 자동화 로봇을 적용한 웰리봇 코너를 삼성웰스토리 본사 구내식당에 오픈했다.

이번에 오픈한 웰리봇 코너에는 국·탕·찌개류에 특화된 조리로봇이 설치됐으며, 식당 입구에 설치된 주문패드를 고객이 터치하는 즉시 조리로봇이 조리를 시작하는 오더메이드(Order made) 방식으로 운영된다.

주문을 인식한 조리로봇이 당일 제공되는 국·탕·찌개 메뉴의 건더기가 담긴 전용용기에 육수를 투입 후 용기를 인덕션으로 이동해 가열시키고, 조리가 완료된 음식을 배식대로 제공하는 모든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한다.   

웰리봇.(삼성웰스토리 제공)
웰리봇.(삼성웰스토리 제공)

삼성웰스토리는 최적의 맛을 낼 수 있도록 100여 가지에 이르는 국·탕·찌개 메뉴의 조리 레시피를 적용해 조리로봇이 당일 제공되는 메뉴에 맞춰 육수 투입량과 가열 시간,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음식이 끓고 난 뒤 국물을 졸이거나 먹기 좋은 온도로 열을 낮출 수 있도록 2~3단계에 걸쳐 가열 시간과 온도에 변화를 주는 조리 방식을 구현했다.

웰리봇.(삼성웰스토리 제공)
웰리봇.(삼성웰스토리 제공)

삼성웰스토리는 웰리봇 코너를 통해 균일한 맛의 고품질 식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최근 심화되고 있는 식음 서비스 업계의 인력난과 조리원의 업무 강도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뜨거운 국물을 가열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화상·화재 사고를 방지하고, 뚝배기 등 무거운 그릇을 반복적으로 배식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무자들의 근골격계질환을 방지한다는 것이다.

삼성웰스토리는 현재 시간당 400여 그릇을 제공하는 조리로봇의 조리 속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성능 개선 작업을 통해 조리로봇 전문 코너인 웰리봇의 적용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서비스 산업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조리로봇 도입은 인력난과 안전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 된 푸드테크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품질 좋은 식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