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추락하는 영양사협회에 날개가 없다
[기자수첩] 추락하는 영양사협회에 날개가 없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3.05.0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연 기자
김기연 기자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지난달 7일 열린 ‘제51회 보건의 날’ 행사에서 (사)대한영양사협회(이하 영협) 김혜진 회장이 전국에서 단 10명에게만 주어지는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대통령 표창이 김 회장에게 주어진 것은 잘못됐다. 영협을 둘러싼 온갖 의혹과 논란에 이어 비판까지 쏟아지는 와중에 이를 책임져야 할 영협 대표가 대통령 표창을 받은 것이어서 어리둥절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

그간 영협은 다수의 영양(교)사들에게 신뢰를 얻기는커녕 전체 영양사 직군을 대표할 자격이 없는 단체라는 비판을 강하게 받아왔다. 올해만 해도 영양사 보수교육비와 위생교육비 부풀리기 의혹에 이어 ‘비만인정영양사 자격과정’ 개설요청이 관련 당국으로부터 2년째 거부되고 있는데도 영협은 이런 사실을 영양(교)사들에게 알리지 않고 고의로 은폐한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영양사 직군의 명예와 신뢰도를 추락시킨 행위는 국회까지 이어졌다. 특정 국회의원실과 함께 동료 국회의원의 공적을 가로채려다 ‘들통’나기도 했고, 최근에는 ‘영양교육과정평가인증제’와 관련 국회에 허위 보고한 사실도 드러났다. 여기에 지난달에는 전북지역의 한 국회의원에게 ‘영협 의무가입법’을 발의하도록 압박해 비판의 정점에 오르기도 했다.

일반 비영리법인에서 1년에 1건도 일어나기 어려운 이 같은 ‘기상천외’한 일들과 이에 대한 비판은 모두 김 회장의 재임 하에 일어난 일이다. 문제가 불거지면 비영리법인의 장을 내려놓는 사례가 종종 있음에도 김 회장은 ‘책임’ 대신 ‘대통령 표창’을 받은 셈이어서 씁쓸함을 지울 수가 없다.

교육청에서 학교급식 업무를 총괄하는 영양전공 장학사, 위탁급식업체에서 식단을 개발하고 식품을 연구하는 전문 영양사, 아직 체계가 구축되기 전인 공공급식 분야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영양사 등 김 회장 못지않게 대통령 표창을 받을 만한 자격이 충분한 이들은 많다. 그러나 이들은 애초부터 표창 대상이 될 수 없다. 표창 대상자 추천 권한을 영협이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김 회장 대통령 표창 수상 역시 지난해 11월 보건복지부의 요청을 받은 영협이 표창 대상자로 김 회장을 추천한 결과다. ‘영협에 회비를 내고’ ‘영협에 잘 보여야’ 표창 추천 대상이 된다는 것은 전체 영양(교)사에 대한 영협의 ‘갑질’이다.

이처럼 영협 고위 임원들의 볼썽사나운 모습은 과거에도 적지 않았다. 대표적인 예가 지난 2017년 1월 교육지원청 특정감사에서 2년간 정액급식비를 납부하지 않고 버티다 적발돼 ‘경고’ 처분을 받았음에도 같은 해 대통령 표창을 두 차례나 받은 김진숙 전 영협 부회장이다. 당시 영협은 김 전 부회장의 경고 처분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정부에 표창 대상자로 추천했다. 

지금은 수원대학교 총장 자리에 오른 임경숙 전 영협 회장 사례도 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2019년 영협의 영양사 보수교육비 횡령 혐의를 수사하면서 임 전 회장에 대해 ‘기소유예’ 처분을 내린 바 있다. 당시 검찰은 영협이 2017년 영양사 보수교육을 진행하면서 교육장소 사용료를 특정 업체로부터 대납받은 것은 청탁금지법 위반이라고 본 것이다. 검찰의 기소유예 처분은 ‘무죄’가 아닌 ‘유죄’다. 즉 여러 상황을 참작하여 전과자로 만들지 않고 다시 한번 기회를 주는 것으로, 통상 5년 정도 신원조회 시 수사경력조회에서도 확인된다.

그럼에도 임 전 회장은 영협 회장이라는 직위를 바탕으로 각종 언론매체에 ‘식품영양 전문가’로 등장했고, 정부 기관인 (재)한식진흥원 이사장에 임명되어 지금도 이사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또 올해 3월부터는 대학 총장으로도 임명됐다.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인물이 민간도 아닌, 공공분야에서 이만큼 ‘중용’되는 사례는 극히 드물 것이다.

기자는 이번 김 회장의 대통령 표창 수상을 두고 ‘타당하다’ 납득할 영양(교)사들은 매우 극소수일 것이라 확신한다. 아마 대다수 영양(교)사들은 ‘영협 회장이니까’라고 추측할 것이다. 이런 추측에는 영협에 대한 불신과 거리감이 깔려 있다. 그리고 이것은 바로 영협의 현주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