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식품·대체육·신선과일 등 아세안 진출 확대 기대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이하 aT)는 지난달 23~27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방콕식품박람회(THAIFEX 2023)’에 참가해 총 58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방콕식품박람회는 동남아 지역의 식품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고 중동과 유럽 시장 바이어까지 만날 수 있는 동남아 최대 국제식품전으로, 올해는 전 세계 3000여 식품기업과 8만여 명의 바이어들이 현장을 찾았다.

농식품부와 aT는 지자체와 협업해 국내 우수 K푸드 수출업체 35개 사와 함께 ‘한국관’을 구성하고 동남아 식품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장에서는 김치, 장류 등 발효식품과 간편 대체육 식품 등 인기 유망식품 부스에 바이어들의 관심이 이어졌다. 특히 제주도 농산물이 함유된 청귤음료, 과일맛 막걸리·소주 등이 현지인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딸기·샤인머스캣 등 신선 과실류에 대한 문의가 많아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
한편, 박람회 개최 일주일 전에는 수출업체와 바이어 간 ‘사전 온라인 상담회’도 추진했으며, 그 결과 총 5800만 달러의 수출 상담액을 기록했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아세안 시장은 K푸드가 연 20억 달러 이상 수출되는 거대 시장이며, 태국은 중요 거점 국가”라며 “이번 박람회로 태국은 물론 아세안 시장 수출 확대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가용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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