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식 기자재 리포트 25탄 - ‘급식소용 대형솥’
우수 식 기자재 리포트 25탄 - ‘급식소용 대형솥’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8.12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리실 안전성 “우리가 책임져요”친환경·연료 절감 ‘일석이조’… 에너지 절약 제품 출시 잇따라

대량으로 음식을 조리하는 단체급식소에서는 뭐든 대형이다. 국을 뜨는 국자도 커다랗고 심지어 볶음용 뒤집기도 ‘삽’의 크기와 같을 정도다. 식수가 많다보니 한 번에 많은 양을 조리해야 하기 때문에 국이나 볶음을 할 때 급식소용 전용 대형솥을 이용한다. 그러나 크기만 큰 것이 아니다.용도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기술이 돋보이는 제품들이 많다. 급식소에 없어서는 안 될 ‘대형솥’ 시장을 리포트한다.


요즘 급식은 예전의 급식에 비해 맛과 질이 많이 좋아졌다고 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급식용 자재들의 발전이 주된 이유 중에 하나라는 것은 분명하다.많은 사람들이 먹기 위한 음식 조리는 집에서 식구들을 위해 조리하는 소규모 요리와 다르기 때문에 급식을 위한 전문기자재들은 특화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한다.
그 중에서 급식소용 대형솥은 급식소에서 빠져서는 안 될 필수 기자재이다. 친환경, 에너지 절약을 강조하는 최근의 추세에 맞게 급식소용 대형솥들도 열효율을 높이고 조리 환경을 개선하는 등 많은 발전을 이뤘다.

금성주방 ‘연료절감형 가스 회전식 국솥’

(주)금성주방에서 개발한 연료절감형 가스 회전식 국솥(KSKJ, KSKJN 모델)은 일반적인 제품과는 달리 순수 가스로만 연소하지 않고 송풍기를 부착해 공기를 강제유입시켜가스와 공기의 1:1 비율로 혼합된 기체를 불어주는 방식으로 작동이 된다.

이에 화력이 강하고 조리 시간이 단축되어 LPG의 경우30~50%, LNG의 경우에는 40~50% 가스 비용이 절감되는 연료절감형 제품이다. 연료절감형 가스 회전식 국솥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토네이도 버너다.
금성 주방에서 자체 개발하여 특허 받은 버너로 화염구가 버너 안쪽에 위치해 물이나 이물질이 유입되어도 막힘이 없어 버너 교체가 필요 없는 반영구적인 버너다.또한 불이 단순히 위로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회오리 치듯이 돌면서 올라오는 토네이도 기법을 사용한 전체가열방식버너다.불을 처음 붙일 때도 불대를 사용하지 않고 버튼만 누르면 불이 올라오는 원터치 방식으로 점화를 할 수 있어 조리의 번거로움을 줄였다.

화력 조절 역시 밸브를 개폐하는 방식이 아닌 레버를 사용하므로 훨씬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다. 정전 시에는 가스가 자동으로 차단되며 전기가 들어올 경우에는 다시 버튼을 눌러야만 작동하는 등 안전성까지 고려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고정핀을 장착해 원하는 위치에서 고정시킬 수 있고, 안전을 위한 강화유리를 사용해 버너에 불이 붙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대성종합주방 ‘3중 바닥 스텐내피’

대성종합주방은 2007년 4월에는 중소기업청에서 가스회전식 국솥 및 다용도 솥에 대한 성능 인증을, 2007년 10월에는 가스회전식 국솥 및 다용도 솥에 특허기술을 접목한 신제품을 개발하여 조달청에서 우수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는 우수기업이다.

대성종합주방에서 개발한 ‘3중 바닥 스텐내피’는 기존에 급식소에서 사용하던 국솥 스테인리스 내피 및 주물솥에 장착, 교체가 가능한 상품이다.이를 통해 국솥 일부분에 가열이 집중되어 음식물이 누르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국솥 내피 중간에 열전도가 높은 동판을 부착해 열효율 증대에 따른 에너지 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국솥 점화 부분에 안전장치를 설치해 국솥 사용 후 닫힘 상태로 놓으면 안전장치가 작동하여 가스 누출을 예방한다. 고효율 방식의 버너를 설치하여 그을림 방지는 물론이고 연소할 때에 발생하는 소음을 줄여준다.

따라서 이산화탄소농도를 감소시켜 주방 환경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국솥을 이중단열 처리하여 열손실을 줄임과 동시에 외피를 범랑 도장하여 녹 발생을 방지했다. 이에 내열 페인트 처리한 제품보다 깨끗하고 미관상 미려하다.

◆태흥주방산업 ‘가스회전식 국솥’

태흥주방산업의 ‘가스회전식 국솥’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보온처리가 된 제품이고 다른 하나는 기본 제품이다. 그 중에서 보온처리가 된 가스회전식 국솥은 뛰어난 단열처리로 가스비 절감(25~55%)은 물론 끓이는 시간을30분대까지 단축시켰다. 공기와 가스의 혼합비를 높여 사용하는 강력한 충염식 버너로 화력을 증강시켜 조리시간을 단축한 것이다.

보온처리제품인 만큼 열효율을 높이기 위한 장치가 많다. 국솥의 상부 뚜껑을 2단계로 제작해 열효율을 높이고 사용자의 편리성을 확보한 것도 장점이다.또한 외부커버를 제작해 내부솥의 열효율을 높였다.

이로 인해 외부로 방출되는 방사열을 최소화하여 조리시 열기로 인한 피로 및 화상의 위험을 감소시켰다. 반구형 기어를 부착해 360도 회전이 가능하게 한 것도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800인용과 500인용 모델 2가지가 있으며 맞춤제작 또한 가능하다.

 

글_ 윤동주 객원기자 y3938@para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