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건강에 해롭다? 대중의 오해
커피 건강에 해롭다? 대중의 오해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4.08.0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영양사 2명, 방송사 CNBC 통해 밝혀
심혈관 질환 예방, 1일 2잔 이상도 이상 없어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커피는 건강에 해롭다’, ‘아침에 일어나서 커피를 먼저 마시면 안 된다’, ‘하루에 커피 두 잔 이상은 너무 많다’ 등은 커피에 대한 일반 대중의 오해라는 주장이 나왔다.

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공중파 TV인 CNBC는 ‘커피에 관한 3가지 잘못된 정보를 믿지 말라’란 제목의 최근 기사에서 미국의 등록 영양사인 매디 파스콰리엘로와 록사나 에사니의 커피 관련 전문 의견을 전했다.

커피는 건강에 해롭다는 주장은 커피에 대한 일반 대중의 막연한 오해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등록 영양사 2명은 미국 방송사인 CNBC 프로그램에서 '커피에 대한 대중의 3가지 오해'에 대해 언급했다.
커피는 건강에 해롭다는 주장은 커피에 대한 일반 대중의 막연한 오해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등록 영양사 2명은 미국 방송사인 CNBC 프로그램에서 '커피에 대한 대중의 3가지 오해'에 대해 언급했다.

이들은 먼저 ‘커피는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오해라고 설명했다. 파스콰리엘로 영양사는 “하루 카페인 400㎎ 이하, 커피 4잔 이하 마신다는 식이 지침을 준수하는 한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커피엔 심혈관 질환 등 만성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폴리페놀이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설명했다. 에사니 영양사는 “커피도 신체의 에너지와 생산성을 증가시키며, 운동 성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자극제”라고 소개했다.

두 번째 오해는 ‘아침에 일어나서 먼저 커피를 마시면 안 된다’는 것이다. 두 영양사는 저녁 무렵보다는 점심 식사 전에 커피를 즐길 것을 권장했다. 카페인의 각성 효과는 최대 6시간 동안 느껴질 수 있고, 잠재적으로 사람의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파스콰리엘로는 “아침에 일어나서 먼저 커피를 마시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지만, 위·식도 역류가 있는 사람은 먼저 물을 마시고 약간의 음식을 먹은 뒤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에사니는 “아침에 커피를 마실 때 물 한 잔을 먼저 마시는 것을 잊지 말라고만 권하고 싶다”고 말했다.

세 번째 오해는 ‘하루에 커피 2잔 이상은 지나치다’는 것이다. 일반인은 하루 2잔 이상 마셔도 괜찮다는 것이 두 영양사의 주장이다. 하루에 커피를 서너 잔 이상 마신 사람에서도 다이어트·만성 질병 예방 등 웰빙 효과가 확인된 연구결과가 여럿 나와 있다는 데 근거해서다. 에사니는 “정오 전에 커피를 두세 잔 마시는 것은 안전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