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 김치, 저렴하고 맛있게
단체급식 김치, 저렴하고 맛있게
  • 류근창 기자
  • 승인 2013.11.22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가공이용과 한귀정 과장

미니인터뷰

▲ 농촌진흥청 한귀정 과장
Q. 이미 지난 90년대에 진흥청에서 종합양념소를 연구개발을 진행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은 무엇이 다른가?
지난 연구는 90년대 절인배추가 시중에 나오기 전 가정에서 준비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자 진행했었다.

최근 연구는 이미 절인배추 등의 김장 재료가 시중에 많이 출시된 가운데 김치 종합양념소를 이용해 간단히 김장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예전의 연구에 비해 맛, 영양, 신뢰성 등 모든 면에서 나아졌다고 볼 수 있다.

Q. 종합양념소를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김장을 할 때 재료를 얼마나 구매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주부를 위해 준비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재료의 낭비를 막고 매번 김장 시기 때마다 번거로움을 줄이며 김장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냉장 보관할 경우 3개월 정도 저장이 가능하고 냉동 보관할 경우 더 오랜 기간 저장해도 크게 맛이 변하지 않는다.

Q. 종합양념소의 주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사먹는 김치가 아니라 가정에서 담그는 김치의 맛이라는 장점이 있다. 시중에 출시된 제품들보다 앞선 연구로 누구나 조금만 수고를 하면 맛있는 김치를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이미 일부 식당에서는 활용되고 있으며 단체급식 시장에서 국산 재료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납품받는 것보다 오히려 단가를 낮출 수도 있다. 가정이나 단체급식에서 약간의 노력만 기울인다면 위생적이고 맛있는 김치를 저렴한 가격에 접할 수 있다.

Q. 종합양념소는 다양한 연령층에 적용 가능한가?
김장하는 사람이 기본 양념소에 고춧가루를 바꾼다든지 과일을 갈아 넣는다든지 등의 기호에 맞게 양념을 조절하면 된다.

지역, 연령, 성별 등 각자 개인이 선호하는 맛에 따라 변형해 사용 가능하다. 또한, 단체급식에서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이미 오랜 기간 다양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검증 받은 종합양념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