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먹을땐 쌈장대신 마늘 장아찌
고기 먹을땐 쌈장대신 마늘 장아찌
  • 편집팀
  • 승인 2015.04.17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7호 강순의 대한민국 식품명인이 전하는 음식궁합 이야기
200년 전통의 나주 나씨 종가 음식을 익히고 배워온 25대 종부 강순의 대한민국 식품명인이 단체급식에서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를 중심으로 함께하면 좋은 찰떡궁합 음식과 함께하면 해로운 상극 음식을 소개했다.
 

 

오이, 찰떡궁합/상극 음식은?

YES 오이&사과/꿀
오이와 사과는 혈압을 낮추는 데 좋다. 또 저칼로리인 오이와 펙틴이 있는 사과를 함께 먹으면 비만 해소에 도움을 주며 사과가 오이의 유효성분이 산화하는 것을 막는다.
또 오이에 드레싱을 뿌려 먹으면 설탕이나 유지 등이 추가될 수 있고 절인 오이는 나트륨이 많아 혈관 건강에 좋지 않다. 그러나 꿀과 함께 섭취하면 열을 내리고 소변을 원활하게 돕는다.

NO 오이&당근/무
생채 요리를 할 때 당근과 오이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조합이다. 당근에는 비타민 A의 모체인 카로틴이 풍부하지만 당근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오이의 비타민 C를 파괴한다. 두 재료를 함께 쓸 때 비타민 C 파괴를 막기 위해서는 미리 식초를 첨가하는 게 좋다.
강 명인은 “음식의 색감을 위해 오이와 당근을 함께 버무려야 한다면 서로 좋지 않은 오이와 당근을 함께 하지 말고 대신 고추씨를 이용해 색을 내면 된다”고 귀띔했다.
무 역시 오이와 상극인 의외의 음식이다. 때문에 무와 오이를 함께 섭취할 때는 당근과 같은 방법으로 오이를 먼저 식초와 함께 버무려 사용하면 된다.


돼지고기, 찰떡궁합/상극 음식은?

YES 돼지고기&김치/마늘
피로회복, 성장발육,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돼지고기와 유산균이 풍부한 김치의 궁합은일품이다. 강 명인은 “아삭한 식감과 상큼한 양념 맛이 어우러진 김치와 돼지고기를 함께 먹으면 궁합이 뛰어나다”며 “고기의 느끼한 맛과 소화 흡수를 김치가 잡아준다”고 설명했다. 이때 김치는 배추김치뿐 아니라 갓김치, 파김치와 먹어도 좋다.
한편 강순의 명인은 선조 때부터 돼지고기와 마늘장아찌를 곁들여 먹었다고 한다. 마늘장아찌와 돼지고기를 함께 섭취하면 소금, 쌈장을 별도로 섭취하지 않아도 돼 저염식으로 섭취할 수 있다.

NO 돼지고기&도라지/매실
도라지는 돼지고기와 상극이다.
도라지에는 기침, 가래, 천식 등 기관지 질환에 좋은 사포닌이 풍부한데 돼지고기의 지방이 그 효능을 떨어뜨린다.
매실 역시 돼지고기와 상극 음식이다. 돼지고기와 매실을 함께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매실의 효능을 방해하는 성질이 돼지고기에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